Category: 펜싱규칙

2016.12.26 15:31

기술규칙

CFC
조회 수 118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제1장 규칙의 적용

 

t.1 본 규칙은 아래에 열거하는 F.I.E. 공식대회에서 의무적으로 적용된다. 즉 :
       - 모든 등급의 세계선수권대회
       - 올림픽대회 펜싱경기
       - 모든 월드컵(A급) 대회
       - 지역 선수권대회

 

제 2장 용어

 

꽁뻬띠시옹(Compétitions:대회)

     아쏘(Assaut), 마치(Match)
t.2 두 명의 경기자간의 일반적인 대전을 ‘아쏘(Assaut)’라 하며, 이 대전의 결과가 점수로 기록되어 질 경우에는 ‘마치(Match)’라고 부른다.

 

      랑꽁뜨르(Rencontre)
t.3 서로 다른 두 단체사이에 진행된 ‘마치’전체를 ‘랑꽁뜨르(Rencontre:단체전)’라 한다.

     

      에쁘뢰브(Epreuve)
t.4 

1. 대회의 승자를 결정할 필요가 있는 ‘마치’(개인전인 경우), 또는 ‘랑꽁뜨르’(단체전인 경우)의 전체를 에쁘뢰브(Epreuve:대회)라 한다.

2. 대회는 종목, 선수의 성별, 연령, 대회성격(개인전 또는 단체전)에 따라 구별되어진다.

 

      샹피오나(Championnat) 
t.5 한 협회, 한 지역, 또는 세계에서 한정된 기간 내에 종목별 최고의 선수나 최고의 단체를 정하기 위하여 거행되는 대회를 샹삐오나(Championnat:선수권대회)라 한다.


펜싱의 판정에 자주 사용되는 기술용어의 해설2)
 

      땅(Temps)
t.6 땅 데스크림(Temps d'escrime)은 하나의 단순동작이 실행되어지는 시간을 말한다.

 

     악시옹 오팡시브(공격행동)와 악시옹 데팡시브(방어행동)

t.7 정 의 :
1. 공격행동(악시옹 오팡시브)에는 ‘아따끄’, ‘리뽀스트’ 그리고 ‘꽁뜨르-리뽀스트’가 있다.
아따끄(Attaque)란 팔을 뻗고, 상대방의 유효면을 계속적으로 위협하면서 실행되는 최초의 공격행동을 말한다. 팡트나 플레쉬로 행해진다(t.56ss, t.75ss참조).
리뽀스트(Riposte)는 아따끄를 방어(빠라드)한 선수에 의해 행해지는 공격행동이다.
꽁뜨르-리뽀스트(Contre-riposte)는 리뽀스트를 방어한 선수가 행하는 공격행동이다.

2. 여러 가지 방어행동(악시옹 데팡시브)은 빠라드(Parade)이다.
빠라드란 상대의 아따끄를 제어하기 위하여 검으로 행하는 방어행동이다.

 

해설

 

t.8 공격행동들
1. 아따끄
동작이 한 번에 이루어졌을 경우 ‘쌩쁠(simple:단순)’이라 한다.
동일 선에서 이루어질 경우 디렉뜨(directe:직접)
다른 선에서 이루어질 경우 엥디렉뜨(indirecte:간접)
동작이 여러 번 움직임으로 이루어졌을 경우 ‘꽁뽀제(composée:복합)’라 한다.

 

2. 리뽀스트
리뽀스트는 빠라드 후에 즉각적으로 또는 약간의 시간 지연 후에 이루어질 수 있다. 이것은 취한 행동과 그 행동이 이루어진 속도와의 문제이다.

a) 리뽀스트 쌩쁠 디렉뜨(Riposte simple directe:단순 직접 리뽀스트) :
리뽀스트 드롸트(riposte droite) : 빠라드가 이루어진 선을 떠나지 않고 상대를 찌름
리뽀스트 쉬르 르 페르(Riposte sur le fer) : 빠라드 후에 상대방 검 위로 자신의 검을 미끄러뜨리면서 행하는 리뽀스트

b) 리뽀스트 쌩쁠 엥디렉트(Riposte simple indirecte:단순 간접 리뽀스트) :
데가즈망(dégagement)에 의한 리뽀스트 : 빠라드가 행해진 반대편으로 검을 돌린 후 상대를 찌르는 리뽀스트. 빠라드가 높은 선에서 이루어진 경우(예: 캬르트, 식스) 데가즈망은 상대검 밑을 지나면서, 낮은 선에서 이루어진 경우(예: 옥타브, 셒팀)에는 상대 검 위를 지나면서 행한다.
꾸뻬(coupé)에 의한 리뽀스트 : 빠라드가 이루어진 반대편으로 검을 빼어 상대를 찌르는 리뽀스트. 이 때, 검은 항상 상대의 검끝 앞을 통과한다.

c) 리뽀스트 꽁뽀제(riposte composée:복합 리뽀스트) :      
두블망에 의한 리뽀스트 : 빠라드가 이루어진 반대편의 선상에서 상대의 검 둘레에 완전한 원을 그린 후에 상대를 찌르는 리뽀스트.
윤-두에 의한 리뽀스트 : 먼저 빠라드한 반대선으로 상대의 검밑을 통과하여 지나갔다가 빠라드가 이루어진 선으로 되돌아와 상대를 찌르는 리뽀스트

 

3. 꽁뜨르 아따끄(Contre-attaque)
꽁뜨르-아따끄는 상대선수의 공격 중에 행하는 공격행동, 또는 방어-공격행동이다.

a) 아레(arrêt) : 상대의 아따끄 중에 실행되는 꽁뜨르-아따끄

b) 아레 빠르 오뽀지숑(오뽀지숑에 의한 아레) : 상대의 아따끄가 끝나게 될 선을 막으면서 실행하는 꽁뜨르-아따끄(t.56ss, t.64ss, t.76ss참조).

c) 아레 아벢 땅 데스크림(땅 데스크림에 의한 아레)(t.59, t.79참조)

 

4. 그 외의 공격 동작들

a) 르미즈(Remise) 
상대선수가 빠라드나 후퇴를 한 후에 리뽀스트를 하지 않고 검의 접촉을 그대로 내버려두거나 혹은 약간의 시간이 지체된 후, 또는 간접 혹은 복합리뽀스트를 할 경우, 공격자가 팔을 구부림 없이 첫 공격행동에 뒤따라 행하는 즉각적이고 단순한 공격행동.

b) 르두블망(Redoublement) 
상대가 빠라드 후에 리뽀스트를 하지 않거나, 후퇴 또는 에스뀌브를 통하여 단순히 첫 공격을 피하였을 경우에 진행되는 새로운 단순 또는 복합동작.

c) 르프리즈 다따끄(Reprise d'attaque)
갸르드 자세로 되돌아 온 후에 즉각적으로 실행하는 새로운 아따끄.

d) 꽁뜨르-땅(Contre-temps) 
상대의 ‘아레’에 대하여 이루어지는 공격자의 모든 행동.

 

   수비 행동들

t.9 빠라드가 아따끄와 같은 선상에서 이루어지면 단순(쌩쁠), 직접(디렉뜨)이다.
빠라드가 공격과 반대되는 선상에서 이루어지면 회전(씨르뀔레르 또는 꽁뜨르)이다.

 

     “뽀엥뜨 엉 린느(pointe en ligne)” 자세
t.10 뽀엥뜨 엉 린느’는 한 선수가 검을 든 팔을 편 상태에서 자신의 뽀엥뜨로 상대의 유효면을 계속적으로 위협하는 특별한 자세이다.(t.56.3.a/b/c, t.60.4.e, t.60.5.a, t.76, t.80.3.e, t.80.4.a/b 참조)

 

제 3장 경기대(Terrain)

 

t.10 경기대는 지면이 수평하고 평평하여야 한다. 경기대는 특히 빛으로 인하여 양쪽 선수의 어느 누구에게도 유리하거나 불리해서는 안 된다.

t.12 
1. 대전이 진행되는 지면을 삐스트(piste)라 한다.

2. 대회는 세 종목 모두 같은 규격의 삐스트에서 거행된다.

t.13 
1. 삐스트의 너비는 1.5-2m이며, 길이는 14m이다.

2. 삐스트 길이는 14m이며, 중앙선에서 양쪽 2m에 각 선수가 위치하여 두 발이 최종 후방선을 넘기 전까지 5m 길이의 사용 공간이 있다.

t.14 삐스트에는 눈에 잘 띄도록 삐스트 길이와 수직되는 5개의 선을 다음과 같이 긋는다.

a) 1개의 중앙선은 삐스트의 폭 전체에 점선으로 긋는다.

b) 2개의 갸르드 선은 중앙선에서 각각 2m되는 지점에 표시한다.(삐스트 폭 전체에 표시한다)

c) 2개의 후방 경계선은 중앙선에서 각각 7m되는 지점에 삐스트 폭 전체에 한 선으로 표시한다.

d) 후방 경계선 전의 2m부터 후방 경계선까지는 가능한 한 다른 색으로 명확하게 구분이 되도록 표시하여 선수가 자신이 삐스트의 어느 부분에 있는지를 잘 식별할 수 있게 해주어야 한다.(그림 참조)

 

결승전과 준결승전을 위한 삐스트(높이 최대 50cm)

안전을 위한 금속부분


A - 심판기 테이블              M - 최소 1M
C - 중앙선                         L - 삐스트 후방 2M
G - 갸르드선                     E - 후방 경계선
R - 후방 연장면                 S - 선수들이 인식할 수 있도록 표시

플러레와 에뻬의 경우, 삐스트는 모든 부분이 철망으로 덮여 있어야 한다.
이는 삐스트의 연장부분과 안전지대 역시도 포함한다.

2 : 득점 표시등     3 : 심판기

 

세 종목에 공통된 일반 삐스트

 

A - 심판기 테이블               M - 최소 1M
C - 중앙선                          L - 삐스트 후방 2M
G - 갸르드선                      E - 후방 경계선
R - 후방 연장면                  S - 선수들이 인식할 수 있도록 표시

플러레와 에뻬의 경우, 삐스트는 모든 부분이 철망으로 덮여 있어야 한다.
이는 삐스트의 연장부분과 안전지대 역시도 포함한다.

 

제 4장 선수의 용구

 

(검, 장비, 복장)

t.15 
1. 선수는 자신의 위험에 대하여 스스로의 책임 아래 무장하고, 장비와 복장을 갖춘다.

3. FIE의 공식 경기장소(경기장과 연결된 연습장도 포함)에서 혼자 몸을 풀거나, 다른 선수와 함께 연습하는 모든 선수들은 의무적으로 FIE규정에 맞는 복장과 장비를 갖추어야 한다.
레슨을 하는 모든 사람들은 의무적으로 지도자 레슨복과 펜싱장갑, 규정에 맞는 마스크를 착용하여야 한다.
레슨을 받는 모든 선수들은 의무적으로 마스크와 장갑을 착용하여야 한다.

3. 본 규칙(장비규칙 참조)에 명시된 안전규격은 선수들의 안전성을 증가시키기 위한 것이지 결코 안전도를 보장하는 것은 아니다. 어떠한 경우를 막론하고 사고에 대한 책임의 소재는 FIE, 대회조직위원회 관계자, 대회진행을 책임진 관계자, 사고 발생의 원인이 될 그 밖의 다른 사람들에게 돌아가지 않는다.

 

제 5장 대전(Combat)

 

검의 조작법
t.16 
1. 세 종목에서 방어동작은 오로지 꼬끼유나 람므를 함께 또는 따로 사용하여 이루어진다.

2. 만약 특별한 장치나 밴드(잡아매는 것)가 없거나, 또는 특별한 형태(갈고리 모양)가 아닌 경우라면, 선수는 자유롭게 자신이 원하는, 또는 할 수 있는 방법으로 손잡이를 잡을 수 있고, 손의 자세를 바꿀 수 있다. 그러나 검은-계속적이거나 일시적으로, 또는 공공연하거나 숨겨진 방법으로-던지듯 조작되어서는 안 된다 : 즉 검은 손잡이에서 손을 떼지 않고 사용되어야 하며, 공격행동을 하는 동안 손잡이를 따라서 손을 앞쪽이나 뒤쪽으로 미끄러뜨리면서 사용해서는 안 된다.

3. 손잡이는 특별한 장치나 밴드가 있을 경우, 또는 특별한 형태(갈고리 모양)를 가질 경우, 에뻬와 플러레는 엄지손가락의 윗면이 람므의 홈(선을 넣는 홈)과 같은 방향으로 향하도록 잡아야 하고 사브르에서는 람므의 넓은 면과 수직이 되는 방향으로 잡아야한다.

4. 검은 한 손으로만 조작하여야 한다. 즉 선수는 손이나 팔의 부상을 이유로 반대편 손으로 바꾸는 것을 심판이 허락하지 않는 한, 그 마치가 끝날 때까지 검을 잡은 손을 바꿀 수 없다.

 

      갸르드 자세 취하기
t.17 
1. 먼저 호명된 선수는 심판의 오른쪽에 선다. 단 오른손잡이 선수와 왼손잡이 선수간의 마치에서 왼손잡이 선수가 먼저 호명되어졌을 경우는 예외이다.

2. 심판은 양 선수의 앞발이 삐스트의 중앙선에서 2m 떨어진 갸르드선 뒤에 위치하여 서도록 한다.

3. 마치의 시작에서, 그리고 갸르드 자세를 다시 취할 때 선수는 항상 삐스트 폭의 중앙에서 갸르드 자세를 취하여야 한다.

4. 대전 진행 중, 갸르드 자세를 다시 취할 때, 두 선수 사이의 거리는 양쪽 선수가 팔을 뻗어 람므가 일직선인 상태에서 서로의 뽀엥뜨가 접촉되어서는 안 된다.

5. 뚜슈가 유효로 인정될 경우마다, 그 후 두 선수는 삐스트 중앙에서 다시 갸르드 자세를 취한다.

6. 만약 뚜슈가 유효한 것으로 인정되지 않을 경우, 두 선수는 마치가 중단되었을 때 그들이 있었던 자리에서 다시 갸르드 자세를 취한다.

7. 각 세트와 추가 1분의 시작 때마다 갸르드 자세는 삐스트의 중간에서 취한다.

8. 올바른 거리에서 갸르드 자세를 다시 취할 때, 만약 마치가 정지되는 순간에 한 선수가 삐스트 후방 경계선 위에 위치했을 경우, 위의 이유를 들어 그 선수가 삐스트 후방 경계선 뒤로 밀려 나가게 할 수는 없다. 만약 그 선수가 후방경계선 위에 한 발을 두고 있을 경우, 그는 자신의 자리에 그냥 머문다.

9. 한 선수가 측면경계선을 이탈하여 ‘올바른 거리’에서 다시 갸르드 자세를 취할 경우, 반칙을 범한 선수는 위의 이유로 인하여 후방경계선 뒤에 위치하게 될 수 있으며, 이 경우 그는 하나의 뚜슈를 벌칙으로 받게 된다.

10. 선수는 심판의 “앙 갸르드(en garde)” 명령과 함께 갸르드 자세를 취하며, 심판은 “에뜨 부 프렛 ? (Etes-vous prêt ? : 준비되었는가?)”라고 묻는다. 선수가 “위”라는 긍정적인 대답을 하거나, 또는 부정하는 대답이 없을 경우, 심판의 “알레(Allez)”라는 명령과 함께 대전은 시작된다.

11. 선수들은 심판의 ‘알레’ 명령 전까지는 정확하고 부동의 자세로 갸르드를 취하고 있어야 한다.

12. 플러레와 사브르에서 갸르드는 ‘엉 린느’자세를 취하여서는 안 된다.

 

      대전의 개시, 중지, 재개.
t.18  
1. 대전은 “알레” 명령으로 시작된다. 이 명령 이전에 던져진 ‘꾸’는 인정되지 않는다.

2. 대전은 ‘알뜨’라는 명령과 함께 중단된다. 단 대전의 정상적이고 규칙에 맞는 상태를 변경시킬 사태가 발생했을 경우에는 예외이다(또한 t.32.1/2참조).

3. ‘알뜨’ 명령 직후부터 선수는 새로운 동작을 하지 못한다. 단 ‘알뜨’ 명령 이전에 이미 던져져 실행중인 꾸는 유효하다. 그 후 이루어진 모든 동작들은 더 이상 절대적으로 유효하지 못하다(그러나 t.32.1/2참조).

4. 만약 한 선수가 ‘알뜨’ 명령 이전에 동작을 멈추고, 그러고 나서 찔렸다면 그 뚜슈는 유효하다.

5. ‘알뜨’ 명령은 선수간의 행동이 위험하거나, 문란하거나 혹은 규칙을 위반하였을 경우, 선수 중 한사람이 검을 놓쳤거나, 삐스트를 벗어났을 때, 후퇴하면서 관중이나 심판에게 너무 가까이 접근했을 때에도 내려진다(t.26, t.54.5 ; t.73.4.j 참조).

6. 예외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심판은 선수가 삐스트를 벗어나는 것을 허락할 수 없다. 만약 선수가 허락 없이 삐스트를 벗어났을 경우 t.114, t.116, t.120조의 벌칙을 받는다.

 

     접근전(꽁바 라프로쉐)

t.19 접근전은 선수들이 검을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고, 플러레와 사브르에서, 심판이 선수들의 동작을 계속하여 살필 수 있는 한에서 충분히 오랫동안 허용된다.

 

      꼬르 아 꼬르(Corps à corps:신체 접촉)
t.20 
1. 꼬르-아-꼬르는 두 경기자가 접촉하였을 때 일어난다. 이 상황이 발생하였을 때, 심판은 대전을 중단시켜야 한다(t.25, t.63.1/2/3 참조).

2. 플러레와 사브르에서 (과격하거나 난폭하지 않더라도) 꼬르-아-꼬르를 유발하는 것은 금지된다. 이러한 반칙을 범하는 경우, 심판은 반칙을 범한 선수에게 t.114, t.116, t.120에 명시된 벌칙을 준다. 그리고 반칙을 범한 선수가 실행하여 얻은 뚜슈는 무효로 처리한다.

3. 모든 종목에서 뚜슈를 피하기 위하여 고의적으로 꼬르-아-꼬르를 유발하거나, 또는 상대를 떼미는 것은 금지된다. 이러한 반칙을 범하는 경우, 심판은 반칙을 범한 선수에게 t.114, t.116, t.120에 명시된 벌칙을 준다. 그리고 반칙을 범한 선수가 실행하여 얻은 뚜슈는 무효로 처리한다.

 

      에스뀌브(Escquive)와 이동(Déplacement) 및 앞지르기(Dépassement)
t.21 
1. 검을 들지 않은 손 또는 뒤 다리의 무릎이 지면에 닿았다 할지라도 데쁠라스망과 에스뀌브는 허용된다.

2. 대전 도중에 상대방에게 등을 돌리는 것은 금지된다. 이 경우, 심판은 t.114, t.116, t.120에 명시된 벌칙을 준다. 그리고 반칙을 범한 선수가 실행하여 얻은 뚜슈는 무효로 처리한다.

3. 대전 도중, 한 선수가 상대방을 통과하였을 경우, 심판은 즉각적으로 ‘알뜨’를 명해야 하며, 두 선수는 앞지르기가 일어나기 전의 자리에 다시 위치한다.

4. 두 선수의 교차가 이루어지는 과정에서 교환된 뚜슈는 그것이 즉시 이루어진 것이라면 유효하다. 그러나 통과가 이루어진 후에 던져진 뚜슈는 무효이다. 단 공격을 받은 선수가 몸을 돌려서 즉각적으로 상대를 찔렀을 경우 그 뚜슈는 유효하다.

5. 마치 중에 플레쉬를 한 선수가 뚜슈를 당한 것으로 나타나고, 그 선수가 엉룰뢰르의 연결선이 뽑혀 나갈 정도의 긴 거리까지 삐스트 경계선을 벗어났어도 그 선수가 당한 뚜슈는 무효가 아니다.(t.103참조)

 

      유효면 가림과 검을 잡지 않은 팔과 손의 사용.
t.22 
1. 검을 잡지 않는 손과 팔을 공격행동이나 방어행동에 사용하는 것은 금지한다(t.114, t.117, t.120). 그리고 반칙을 범한 선수가 실행하여 얻은 뚜슈는 무효로 처리한다. 반칙을 범한 선수는 2그룹에 명시된 벌칙(레드카드)를 받는다.

2. 플러레와 사브르에서 신체의 다른 부분을 통해, 가리기를 통해 또는 비정상적인 움직임으로 유효면을 보호하거나 가리는 것은 금지한다(t.114, t.116, t.120).

a) 만약 대전 동안 유효면을 가리거나 보호하기 위해 검을 잡지 않은 손과 팔을 사용할 경우 반칙을 범한 선수는 1그룹에 명시된 벌칙을 받는다. (또한 t.49.1, t.72.2 참조)

b) 만약 유효면을 가리거나 보호하는 행위로 인하여 정확하게 이루어진 뚜슈가 무효타(농 발라블)로 표시될 경우, 반칙을 범한 선수는 1그룹에 명시된 벌칙을 받으며 (t.49.1, t.72.2 참조), 해당 뚜슈는 득점으로 인정된다.

3. 대전 동안 어떤 경우에도 검을 들지 않은 손으로 전기장비의 일부분을 만지는 것은 금지된다(t.114, t.116, t.120). 반칙을 범한 선수가 실행하여 얻은 뚜슈는 무효로 처리한다.

t.23 
1. 마치 중 심판은 두 선수 중의 한 선수가 검을 들지 않은 손이나 팔을 사용하거나, 또는 무효면으로 유효면을 보호하거나 가리는 것을 알았을 때, 중립적인 두 부심의 도움을 요구할 수 있으며, 이 경우 두 부심은 기술집행부에 의해 지명된다.

2. 삐스트의 양옆에 위치한 부심들은 게임 전체를 따라 움직이며, 검을 들지 않은 손이나 팔을 사용하거나, 무효면으로 유효면을 가리거나 보호하는 것을 보았을 때 손을 들거나, 또는 심판의 물음에 대답을 한다(cf t.49, t72, t.114, t.116, t.120).

3. 심판은 또한 이 반칙을 저지른 선수가 심판에게 등을 보이지 않도록 하기 위해 두 선수의 위치를 바꾸게 할 수 있다.

 

      지면의 획득과 상실.

t.24 알뜨 명령이 내려졌을 때, 획득한 지면은 유효 뚜슈가 얻어질 때까지 계속 차지하게 된다. 다시 갸르드 자세를 취할 때 두 선수는 올바른 거리를 유지하기 위하여 같은 거리를 서로 후퇴한다.

t.25 그러나 마치가 꼬르-아-꼬르로 인해 중지되면, 선수들은 꼬르-아-꼬르를 당한 선수가 그것이 일어나기 전에 있던 자리를 지키면서 갸르드를 취한다. 또한 꼬르-아-꼬르 없이 플레쉬가 이루어졌을 경우에도 플레쉬를 당한 선수가 자신이 원래 있던 자리를 유지하면서 갸르드를 취한다.

 

      삐스트의 경계선을 벗어난 경우.

    대전의 중지
t.26 
1. 선수의 두발, 또는 한발이 삐스트 경계선 중 한 선을 벗어나면, 심판은 즉각 ‘알뜨’를 명한다.

2. 만약 두발이 모두 삐스트를 벗어났을 경우, 심판은 이 경계선을 벗어난 후에 일어난 모든 상황을 무효로 한다. 단 경계선을 벗어난 선수가 당한 뚜슈는 그것이 이미 경계선을 벗어난 후에 일어났다 할지라도, 즉각적이고 단순하게 이루어진 뚜슈라면 유효하다.

3. 반대로 단지 한발만이 삐스트를 벗어난 선수에 의해 실행된 뚜슈는, 그 동작이 심판의 ‘알뜨’ 명령 이전에 시작되었을 경우 유효로 인정된다.

4. 두 선수 중 한 명이 두발 모두 삐스트를 벗어났을 경우, 적어도 한 발이라도 삐스트에 남아 있는 선수에 의해 이루어진 뚜슈만이 유효로 간주된다. 그것이 꾸 두블(동시타)인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후방경계선

t.27 한 선수가 두 발 모두 삐스트의 후방 경계선을 완전히 벗어났을 경우, 뚜슈 하나를 벌칙으로 받는다.

 

      측면경계선
t.28 
1. 만약 한 선수가 삐스트의 측면 경계선을 벗어나면 벗어난 지점으로부터 1m 뒤로 후퇴해야 한다. 만일 공격한 선수가 공격 중에 삐스트 밖으로 나가면 그는 공격이 시작된 자리로 되돌아온 후 그 자리에서 1m를 후퇴하게 된다. (그러나 t.29 참조)

2. 이 제재의 적용으로 인하여 선수 중 하나가 두발이 모두 후방경계선을 넘게 되는 경우, 그는 뚜슈 하나를 당한 것으로 간주한다.

3. 뚜슈를 피하기 위하여 두 발이 측면 경계선 중 한 선을 벗어나게 되는 경우 - 특히 플레쉬를 하면서 - 그는 t.114, t.116, t.120에 명시된 벌칙을 받게 된다.

 

       사고로 인하여 삐스트를 벗어날 경우

t.29 우발적인 사고의 결과로 - 예를 들면 밀려서- 삐스트의 경계선을 벗어나는 선수는 어떤 처벌도 받지 않는다.

 

      대전 시간
t.30  
1. 대전시간이란 실제의 시간, 즉 ‘알레’와 ‘알뜨’ 명령 사이의 실제 시간의 총계를 의미한다.

2. 대전시간은 심판이나 계시원에 의해서 재어져야 한다. 모든 마치에서는 물론이거니와 FIE 공식대회의 결승전에서 표준시계는 관중들은 물론이며, 삐스트에 있는 두 선수와 심판에게도 동등하게 보일 수 있도록 놓여야 한다.

3. 각 대전에서의 실제 시간은 :
뿔 : 5뚜슈 최대 3분
엘리미나시옹 디렉뜨 : 15뚜슈, 최대 9분, 3분 3세트, 각 세트 사이에 1분의 휴식이 주어진다.
단체전 : 각 릴레이 3분

t.31 
1. 선수는 마치가 중단될 때마다 남아있는 시간이 얼마인지 물을 수 있다.

2. 만약 선수가 대전 중 고의로 대전을 중지시키려 하거나 지연시키려 하면 심판은 t.114, t.116, t.120에 명시된 벌칙을 준다.

t.32 
1. 표준시계가 전기심판기와 결합되어 있다면(F.I.E.공식 대회에서 이 조항은 의무적이다) 규정된 대전시간이 종료되면 표준시계는 자동적으로 음향신호를 발하면서 전기심판기의 작동도 멈추게 해야 한다. 그러나 전기심판기가 차단되기 전에 기록된 신호들은 전기심판기에 그대로 고정되어 있어야 한다. 음향신호가 울리는 순간에 그 대전은 종료된다.

2. 만약 표준시계가 전기심판기에 부착되어있지 않다면, 시간계시원은 “알뜨”를 외치거나 음향신호를 작동시켜야 한다. 이때 대전은 중단되며, 그 순간에 던져진 꾸는 유효하지 않다.

3. 표준시계의 작동고장이나, 시간계시원의 실수로 인하여 남아있는 시간을 알 수 없을 경우 심판은 단독으로 남아있는 시간을 판단한다.

 

      사고 - 선수의 퇴장

t.33 외상 또는 경련에 의한 선수의 퇴장
1. 대전 중에 발생하여 의료위원회의 대표나 의료서비스를 위한 의사가 명백히 인정한 외상이나 경련의 경우, 의사의 의견이 주어진 순간부터 최대 10분간의 시간이 외상이나 경련 치료를 위하여 주어지고 이 시간 동안 대전은 중지된다. 이 10분의 휴식이 종료되기 전이나 종료된 후, 만약 의사가 판단하여 해당 선수가 더 이상 마치를 계속하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확인되면 의사는 개인전의 경우 그 선수의 퇴장을, 그리고/또는 단체전에서는 다른 선수와 교체할 것을 결정한다(o.44.11.a/b참조).

2. 같은 날 연이은 새로운 휴식은 이전과는 다른 외상이나 경련에 의해서만 허용된다.

3. 의료위원회의 대표나 의료서비스를 위한 의사에 의해 정당치 못하다고 판단된 휴식을 요구할 경우, 심판은 해당 선수에게 t.114, t.117, t.120에 명시된 벌칙을 줄 수 있다.

4. 단체전의 경우, 의사에 의해 한 마치를 다시 치를 능력이 없다고 진단을 받았더라도, 그 선수는 같은 의사의 결정이 있은 후에, 같은 날 거행되는 다음 단체전에 출전할 수 있다.

5. 기술집행부(D.T.)는 보다 원활한 대회 진행을 위하여 뿔의 마치 순서를 수정할 수 있다(o.16.1참조).

 

제 6장 심판과 뚜슈의 판정

 

t.34 
1. 심판 또는 부심의 임무 수행을 승낙했다면, 지명된 인물은 모든 규칙을 준수하고, 또 준수하도록 하며 절대적인 공정함과 비상한 주의로 그들의 임무를 수행함을 명예로 생각하여야 한다.

2. 심판은 대회에서 기술집행부(D.T)나 본인이 소속된 협회의 감독이나 공식 임원, 또는 지도자 등 심판의 업무와 다른 임무를 동시에 수행할 수 없다.

 

      심판(아르비트르)
t.35 
1. FIE 공식 대회에서 모든 마치는 해당 연도에 유효한 FIE 심판라이센스를 소지한 심판에 의해 진행된다. 실질적인 연유로 FIE 심판시험에 등록하여 등록비를 지불한 국내심판들은 지역(Satellite)대회의 심판으로 승인 할 수 있다.

2. 심판의 기능은 다음과 같다.

a) 심판은 선수들을 소집한다(t.86.1 ; t.86.5/6 참조).
b) 심판은 마치를 진행한다.
c) 심판은 각 마치에 앞서 용구, 복장 및 장비를 아래의 규정에 따라 검사한다. 
d) 심판은 전기심판기의 정상적인 작동을 감시한다. 심판은 자신의 고유 권한으로, 또는 선수나 감독의 요구가 있을 때, 혹 있을 수 있는 기계 결함의 검사와 위치 확인을 위한 검사를 할 수 있다. 심판은 선수가 그들의 장비를 불시에 바꾸거나 플러그를 빼서 검사를 혼란하게 하는 것을 막는다.
e) 심판은 부심, 계시원, 기록원들을 감독한다.
f) 심판은 전기심판기 램프의 신호를 확인할 수 있으면서 마치의 상황을 잘 관찰할 수 있기 위하여 삐스트를 따라 움직인다.  
g) 심판은 반칙에 대한 징계를 준다(t.96.2 참조).
h) 심판은 뚜슈를 판정하고 부여한다(t.40ss 참조).
i) 심판은 질서를 유지한다(t.96.1/2/3/4 참조).
j) 심판은 필요하다고 생각될 때마다 전기심판기 전문가와 상의하여야 한다(o.7참조).

 

      부심
t.36 
1. 심판은 필요에 따라서 2명의 부심들과 함께 전기심판기의 도움을 받으면서 자신의 임무를 수행한다. 부심들은 검을 들지 않은 손이나 팔의 사용, 유효면의 가림, 에뻬에서 바닥에 던져진 뚜슈, 삐스트의 측면이나 뒤로의 이탈, 그리고 규칙에 규정된 이외의 모든 벌칙을 감시한다.(t.120참조)

2. 이 조항은 모든 개인전 결승전(4강)과 단체전 결승(2)에서는 의무적이다.

3. 부심들은 심판의 양쪽 옆, 서로 반대편에 위치하며 대전의 움직임을 따른다.

4. 부심들은 같은 선수만을 항상 판정하는 것을 피하기 위하여 개인전의 각 세트마다, 그리고 단체전에서는 각 릴레이마다 그들의 위치를 서로 바꾼다.

 

      심판의 지명과 그리고 비디오 조언자

    올림픽경기와 세계선수권대회

t.37 
비디오 심판을 사용 할 때마다, 지명된 비디오 컨설턴트(조언자)는 경기를 직접, 그리고 필요시 비디오 화면을 통해 지켜보며, t.42.3에 명시된 대로 심판과 함께 상호 의견을 나눌 수 있다.

비디오 컨설턴트는 아래와 같아야 한다 :

a) 해당 연도 FIE 라이센스를 소지한 심판이어야 한다.
b) 비디오를 돕는 훈련을 받았어야 한다.
c) 해당 경기 선수들과 국적이 달라야 한다.
d) 해당 경기 주심과 국적이 달라야 한다.

 

      개인전
1. 뿔과 엘리미나시옹 디렉뜨의 경우, 심판위원회대표는 추첨으로 심판들을 지명한다.

2. 뿔의 경우, 심판은 뿔에 속한 각각의 선수들과는 다른 국적이어야 한다.

3. 각 종목 엘리미나시옹 디렉뜨의 경우, 심판위원회대표는 참가한 심판들 중에서 해당 종목의 최상급 심판들의 명단을 작성한다. (이는 당해 시즌 중 각각의 심판들이 얻은 평가를 토대로 한다.)

대진표 순서에 따른 마치들의 심판을 위해, 4등분된 대진표에서 각각을 위해 최소 4~5명의 심판으로 구성된 리스트에서 추첨을 통해 4명이 지명되어 순서대로 마치들을 진행한다. 이들은 해당 1/4에 속한 각각의 선수들과는 다른 국적이어야 한다. 그리고 적어도 4~5명의 심판으로 구성된 리스트에서 추첨을 통해 4명의 비디오 심판(컨설턴트)가 지명된다.

대진이 진행되어감에 따라 심판들은 사전에 정해진 순서에 따라 서로 교차되면서 심판을 본다.

4. 매 회전 후에 심판위원회대표는 자질이 충분치 못한 심판 한명 또는 여러 명을 다음 배정에서 제외할 수 있다. 이 결정은 참석한 심판위원회 대표들의 과반수이상 찬성을 얻어야 한다. 반대로 심판은 마치 도중에 특별히 예외적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결코 바뀌지 않는다. 이 경우, 결정은 참석한 심판위원회대표들의 과반수이상 찬성을 얻어야 한다. (단체전에서도 같은 규정이 적용된다).

5. 4강 결승전을 위하여 심판위원회대표는 엘리미나시옹 디렉트 대진이 종료된 후 4강 진출 선수들과는 다른 국적의 최소 4~5명으로 구성된 리스트에서 추첨으로 4명을 결정한다.

4강 결승전 시작 15분전 심판위원회 대표는 추첨을 통해 4강 두 경기를 진행할 심판들을 다음의 순서에 따라 결정한다. 즉 : 첫 번째 4강, 두 번째 4강

4강 두 경기가 종료된 후, 심판위원회대표는 4~5명으로 구성된 리스트를 작성한 후 결승전을 위한 심판과 비디오 심판, 그리고 올림픽 경기에서 3위 결정전을 위한 심판과 비디오 심판을 추첨으로 결정한다.

6. 결승에 이르기까지 모든 경기를 위해 추첨은 컴퓨터에 의해 이루어진다. 각각의 추첨에 어떤 심판들이 거론되었었는지를 알아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모든 추첨은 프로그램에 저장되어야 한다. 어떤 회전에서 추첨이 다시 이루어졌다면 프로그램은 차후에 이를 표시할 수 있어야 한다.

7. t.37.2과 t.37.3 조항에 따른 비디오 심판(컨설턴트)의 지명은 경기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추첨으로 지명한다. 비디오 심판의 이름과 국적은 뿔이나 마치의 경기 기록지에, 심판의 정보 옆에 같이 기록되어 있어야 한다.

 

      단체전
t.38 
단체전 경기의 심판은 t.37조의 3), 4), 5), 6), 7) 조항과 같은 규칙이 적용된다. 각각의 단체전 경기 심판은 2명이다.

 

      월드컵 대회
t.39 
상기의 t.37과 t.38 규칙이 기술 집행부에 의하여 적용되어진다. 결승전의 경우 F.I.E.의 공식 감독관의 입회하에 적용된다.

 

      뚜슈의 판정

      뚜슈의 구체성(성질) 
t.40 
1. 뚜슈의 구체성은 전기심판기의 신호에 의해, 때로는 부심들과의 상의를 통해 확인되어진다(t.36참조).

2. 꾸의 판정은 오직 전기심판기의 램프 또는 보조램프의 신호만을 근거로 한다. 어떤 경우에도 심판은 전기심판기에 정상적으로 뚜슈가 신호되지 않았을 경우 결코 한 선수에게 뚜슈를 부여할 수 없다(단 규칙에 예시되어 있는 경우(t.49.1 참조)와 벌칙뚜슈 규정은 제외한다).

t.41 반대로, 심판은 각 종목에 열거된 경우 안에서, 전기심판기에 의한 뚜슈를 무효로 할 수 있다.

 

      뚜슈의 유효성과 우선권
t.42    
1. 대전이 중단되면 심판은 최종 프라즈 다름므(경기의 상황)를 구성하는 동작들을 간단하게 분석한다.

2. 뚜슈의 구체성에 대한 결정 후에 관습적인 종목의 경우 주심은 규칙의 적용을 통하여 어떤 선수가 뚜슈를 당했는지 판정한다. 아니면 두 선수 모두 뚜슈를 당했는지(에뻬), 어떤 뚜슈도 유효하지 않는지도 판정한다.(t.55ss, t.64ss, t.74ss)
  
3. 비디오 판정
a) 비디오 판정은 플러레, 에뻬, 사브르 세 종목 모두 그랑프리, 시니어 월드컵 개인전 및 단체전 세계선수권대회와 올림픽 경기, 지역선수권대회, 올림픽 출전권 대회에 의무적으로 사용하여야 한다. 베테랑 세계선수권대회는 선택사항이다.

i) 월드컵 개인전, 그랑프리 대회, 각 지역선수권대회, 올림픽 선발대회에서 비디오 판정은 경기시간이 오로지 4개의 삐스트에서 거행하는 것을 허용하는 즉시, 여하튼 64강부터 사용하여야 한다.

ii) 월드컵 단체전에서 비디오 판정은 경기 시간이 오로지 4개의 삐스트에서 거행하는 것을 허용하는 즉시, 3위 결정전을 포함한 모든 경기에서 사용하여야 한다. 다만 순위전은 예외로 한다.

iii) 세계선수권대회의 개인전과 단체전에서, 비디오 판정은 경기 시간이 비디오 판정을 위한 모든 장비를 갖춘 최대 8개 삐스트에서 거행하는 것을 허용하는 즉시, 의무적으로 사용한다.

iv) 세계 유소년, 청소년 선수권대회에서 비디오 판정은 경기시간이 비디오 판정을 위한 모든 장비를 갖춘 최대 4개의 삐스트에서 거행하는 것이 가능한 즉시부터 의무적으로 사용한다.
관습 종목(플러레, 사브르)의 단체전을 위해, 비디오 판정은 16강전부터 의무적이다. 에뻬는 8강부터 비디오 판정이 의무적이다.

iv) 올림픽 경기에서 개인전과 단체전 모두를 위해, 비디오 판정은 모든 종목의 전 단계에서 의무적이다.

b) 항소
단체전과 개인전에서, 오로지 삐스트에서 경기를 하고 있는 선수만이 비디오 검토를 요청할 수 있는 권리가 있다.   

i) 개인전에서 선수들은: 
   - 뿔의 경우, 각 마치에서 한 번의 항소가 가능하다.
      - 엘리미나시옹 디렉트(본선)에서는 두 번의 항소가 가능하다.

만약 심판이 비디오 판정을 요구한 선수의 항소가 옳다고 인정하면 선수는 자신의 항소 권리를 계속 유지하게 된다.

ii) 단체전에서 선수들은 각 릴레이에서 비디오 판정을 요구할 한 번의 권리를 가지고 있다. 만약 심판이 선수의 항소가 옳다고 인정하면 선수는 항소의 권리를 계속 유지하게 된다.

iii) 비디오 판정을 위한 항소가 있을 경우, 심판은 비디오 심판(컨설턴트)쪽으로 가서 함께 비디오를 보고 동작을 분석한 후에 최종결정을 내린다.

c) 동작 분석을 위한 반복 횟수는 4번으로 제한한다. 심판은 속도가 어떠하든 간에, 실제 속도와 느린 속도를 함께, 또는 한가지를 선택할 수 있다.

d) 모든 종목에서, 언제든지 심판은 판정을 결정하기 전에 모니터를 보고 판정에 참고할 수 있다.

e) 마치의 종료 중에, 만약 두 선수의 점수가 동점인 경우, 매치 포인트 상황이 되면, 심판은 t.42.3.d 조항에 명시된 경우를 제외하곤, 결정을 내리기 전에 의무적으로 비디오 판독에 의한 판정을 해야만 한다.

f) 비디오 심판(컨설턴트)는 언제든지 심판이 비디오 판독을 하도록 요구할 수 있다.

g) 심판은 다음의 경우에 의해서 비디오 판독을 할 수 있다. 즉 :
      - 심판 본인의 의사에 의해,
      - 선수 요청에 의해,
      - 동점 상황에서 매치포인트 결정할 때, 
      - 비디오 심판(컨설턴트)의 요청에 의해,

이러한 비디오 판독에 의한 동작 분석 후에, 심판에 의해 취해진 결정은 최종적이며, 같은 동작에 대한 그 어떤 재검토도 요청될 수 없다.

4. 심판은 다음의 제스처를 사용한다

 

펜싱 심판 판정을 위한 제스처와 용어


      심판에 의한 장비검사

t.43 
1. 심판은 매 뿔, 랑꽁뜨르, 엘리미나시옹 디렉뜨의 마치가 시작되기 전에 다음 사항들을 검사하기 위하여 선수들을 소집한다.(t.35.2.c 참조)
a) 전 종목에서 선수의 장비는 F.I.E. 규정에 맞는 공인마크(도복, 마스크)를 부착하고 있는가.
b) 플러레에서, 선 자세, 갸르드 자세, 팡트 자세에서 금속 재킷이 m.28에 적합한가.
c) 에뻬에서 규정에 맞는 도복을 착용하고 있는가. 또 도복의 재질이 너무 미끄럽지는 않는가.
d) 사브르에서, 선 자세, 갸르드 자세, 팡트 자세에서 금속 재킷이 m.34에 적합한가.
e) 전 종목에서 도복 안에 저항이 800 Newton인 규정에 맞는 보호용 속옷을 입고 있는가.
f) 전 종목에서 경기 중인 선수가 삐스트 밖의 인물과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전기통신장비를 착용하고 있는가.
뿔에서 상기의 검사는 선수호명 시에 이루어져야 한다.
엘리미나시옹 디렉뜨의 마치와 결승전에서 상기의 검사는 선수대기실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F.I.E. 모든 공식경기(시니어 및 주니어) 조직위원회는 대회시설에 선수대기실을 준비해야 한다.

2. 세계선수권대회와 올림픽경기의 엘리미나시옹 디렉뜨와 결승전, 그리고 월드컵(A급) 대회의 결승전에서 두 선수는 삐스트 근처에 설치된 장비검사지역에 삐스트 입장 30분전에 출석한다. 선수들의 장비검사는 SEMI(또는 월드컵대회 결승전의 경우 전문가)의 책임 하에 행해진다. 장비의 이상이 확인될 경우, 문제의 장비를 경고 없이 즉각적으로 교체한다. SEMI 대표는 심판에게 검사를 마친 휠드꼬르, 마스크, 검을 돌려준다. 삐스트 입장 10분전에 선수들은 지명된 심판 앞으로 나오며, 심판은 출입구에서 각 선수에게 휠드꼬르 하나를 되돌려준다. 심판은 규정에 맞는 보호용 속옷을 착용하고 있는지를 검사한다.

3. 삐스트 입장 전까지 심판은 선수들과 함께 출입구에서 대기한다. 출입 1분전 심판은 각 선수들에게 검 1자루를 돌려주어 휠드꼬르에 연결하게 한다. 어떤 예비 검사도 삐스트 위에서는 행할 수 없다.

4. 대회조직위원회는 선수들이 상기의 검사 동안 몸을 풀 수 있는 대기공간을 마련해 준다.

t.44 
1. 상기에 언급한 검사 이외에도 심판은 자신의 판단 또는 선수나 감독의 요구에 의해 언제든지 용구 검사를 하거나, 이미 실행된 검사를 확인하거나, 새로운 검사를 하거나 받게 할 수 있다.(t.35 참조)

2. 심판은 매 마치 시작 전에 선수의 도복, 검, 마스크의 공인마크를 확인하여야 하며, 꼬끼유 안쪽의 선 절연상태, 에뻬와 플러레의 뽀엥뜨 안의 용수철 탄력성을 검사하여야 한다. 선의 절연상태와 용수철 탄력성 검사는 검의 교환 시마다 반복하여야 한다. 전 종목에서 경기 중인 선수가 삐스트 밖의 인물과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전기통신장비를 착용하고 있는지를 검사한다.

3. 에뻬에서 심판은 뽀엥뜨 다레의 최대움직임과 최소움직임을 조사하여야 한다.
- 최대움직임은 뽀엥뜨 다레의 몸체와 부똥 사이에 1.5mm 두께의 라멜을 삽입하여 검사한다. 조직위원회를 통해서 제공되는 이 라멜은 ±0.05mm의 오차가 있을 수 있다. 예:1.45mm-1.55mm.
- 최소움직임은 뽀엥뜨 다레의 몸체와 부똥사이에 0.50mm 두께의 라멜을 삽입하여 검사한다. 이때 라멜 삽입 상태에서 뽀엥뜨 다레를 눌렀을 경우 전기심판기가 작동되어서는 안 된다. 조직위원회를 통해서 제공되는 이 라멜은 ±0.05mm의 오차가 있을 수 있다. 예:0.45mm-0.55mm.

4. 검사에 사용되는 무게측정기는 m.11.3, m.19.3, m.42.2.d 참조할 것.

5. 검사된 예비 장비는 마치 시작 전, 양쪽 선수의 삐스트 옆에 심판이 갖다 놓는다.


      부적합한 용구

t.45   
어떠한 상황에서도 선수가 규칙에 부합되거나(m.8, m.9, m.12, m.13, m.16, m.17, m.23 참조) 결함이 있는 용구를 착용하고 삐스트에 올라갈 경우, 그 용구는 즉시 압수되고 조사를 위하여 전문가에게 맡겨진다. 문제가 있는 용구는 이 검사에 따른 조치 이후에, 경우에 따라서는 수선에 필요한 비용을 지불한 후에 소유자에게 반환된다. 그 용구는 다시 사용하기 전에 재검사를 받아야 한다.

1. 선수가 삐스트에 나올 때(t.86.1/2 참조) :
규정에 적합한 검을 한 자루만 갖고 나왔을 경우.
규정에 적합한 휠드꼬르를 한 개만 갖고 나왔을 경우.
검 또는 휠드꼬르가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거나 규칙조항과 부합될 경우.
보호용 속옷을 착용하지 않았을 경우(t.43.1.e 참조).
유효면을 완전히 덮지 않는 금속 재킷을 입고 나왔을 경우.
도복이 규칙에 맞지 않을 경우.
심판은 그 선수에게 t.114, t.116, t.120(1그룹)에 명시된 벌칙을 주게 된다.

2. 마치 도중 대전의 상황으로 인해 일어날 수 있는 용구의 부적합성이 발견되었을 때:
예를 들면 :
금속 재킷에 구멍이 생겨서 뚜슈가 유효타로 신호되지 않을 경우.
휠드꼬르나 검이 더 이상 작동되지 않을 경우.
용수철의 탄력성이 약하게 되어버린 경우.
뽀엥뜨 다레의 길이가 더 이상 규칙에 적합하지 않을 경우.
심판은 경고나 벌칙을 가하지 않는다. 그리고 결함이 생긴 용구를 통해서 얻은 유효 뚜슈는 인정된다.
반대로 같은 경기에서 경기를 뛸 준비가 되어 있는 선수 검의 람므 휘어짐(m.8.6, m.16.2, m.23.4 참조)이 규정에 맞지 않을 경우 1그룹의 반칙을 범한 것으로 t.114, t.116, t.120 규정에 따라 벌칙을 받는다.

3. 
a) 선수가 삐스트에 나설 때, 또는 마치 도중 선수가 사용하는 용구가 :
i) 사전 검사 표시가 없을 경우, 심판은
잘못을 저지른 선수가 혹 실행했을 마지막 뚜슈를 무효로 하며, 
선수에게 t.114, t.117, t.120에 제시된 벌칙을 준다.
ii) 예비검사에서 지적할 수 없는 점이면서, 규칙에 어긋날 때, 심판은 t.114, t.116, t.120에 제시된 벌칙을 준다.
iii) 예비검사에서는 통과되었으나, 고의적인 조작이 발견되었을 경우
iv) 모방되었거나, 위치가 옮겨진 예비검사 인정 마크가 있을 경우,
v) 고의적으로 변경하여(사고에 의한 또는 경기 도중에 생긴 것과는 다른 방법) 예비 검사에서 통과할 수 없게 된 경우,
vi) 뚜슈의 기록을 마음대로 조작하거나, 전기심판기의 작동을 불가능하게 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경우,
vii) 삐스트 밖의 인물과 경기 중인 선수가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전기통신장비를 착용하고 있는 경우,

상기 iii), v), ⅵ), 그리고 ⅶ)의 경우, 심판은 즉각적으로 용구(검, 휠드꼬르, 경우에 따라서는 금속재킷, 마스크, 속-보호대, 도복, 바지)를 압수하여 전문가에게 검사를 받게 해야 한다.

b) 사실을 확인(m.33ss참조)하고, 전문가(세계선수권대회나 올림픽대회의 경우 SEMI위원회의 위원)의 의견을 들은 후 심판은 t.96.2/4를 참작하여 편견 없이 다음의 제재를 적용한다. 즉 :

- iii), ⅴ), ⅵ), 그리고 ⅶ)의 경우 심판은 4그룹에 명시된 벌칙(t.114, t.119, t.120 참조)을 부과한다.

c) 심판의 결정을 기다리는 동안 그 마치는 중단되나, 뿔의 다른 마치는 계속해도 좋다.

4. 선수들은 아래 규정에 맞는 복장을 착용하고 삐스트에 출전하여야 한다.

a) 도복(에뻬), 또는 재킷(플러레, 사브르)의 등에 규정에 맞는 성명과 국가명 (F.I.E 모든 공식경기, 경기의 모든 단계에 적용)

b) 국가 로고(m.25.3 참조)가 새겨진 도복의 착용 :
i) 세계선수권대회, 세계청․유소년선수권대회 뿔과 엘리미나시옹 디렉뜨, 단체전 모든 경기.
ii) 시니어 월드컵 개인전에서 본선64강 이상 모든 경기
iii) 월드컵단체전에서 단체전 모든 경기

위의 규정을 어겼을 경우 :

상기의 i)과 iii) 대회에서 심판은 규정을 어긴 선수를 탈락시키며, 그는 해당 대회에 더 이상 참가할 수 없다.

상기의 ii) 대회에서 심판은 규정을 어긴 선수에게 레드카드의 징계를 준다(t.114, t.117, t.120, 2그룹). 단 규정을 어긴 선수는 삐스트에 그대로 남아, 해당 마치를 뛸 수 있다.

같은 제재가 도복 또는 금속 재킷 등에 이름과 국가명이 없을 경우 다음의 대회에 적용된다. 즉, 주니어 월드컵과 시니어 월드컵 개인전의 본선64강 이전의 경기, 지역 선수권대회

5. 금속 재킷이 규정에 맞지 않을 경우, 선수는 규정에 맞는 다른 금속 재킷을 착용할 수 있다. 만약 교체한 금속 재킷 등에 이름과 국가명이 없을 경우 선수는 해당경기의 다음 단계(뿔에서 64강, 32강...)까지는 이름과 국가명을 인쇄하여야 한다. 이를 어길 경우, 이에 대한 중대한 사유가 없으면, 심판은 그 선수를 탈락시키며, 해당 선수는 더 이상 대회에 참가할 수 없다.

 

플러레(대전 관습)

 

뚜슈 하는 방법

 

t.46 
1. 플러레는 오직 찌르기만 하는 종목이다. 이 종목의 공격동작은 오직 뽀엥뜨만으로 이루어진다.

2. 대전 동안 (“알레”에서 “알뜨”사이) 절연 삐스트 위에 뽀엥뜨를 누르거나 끄는 것은 엄격히 금지된다. 또한 어느 경우든 검을 펴기 위해 삐스트 위에서 검을 갖다 대는 것도 금지된다. 이에 대한 모든 위반은 t.114. t.116. t.120 규칙에 따라 제재를 받는다.

 
      유효면(Surface Valable:쉬르파스 발라블)

     유효면의 제한  
t.47 
1. 플러레에 있어서는 소위 유효면에 닿은 뚜슈만이 계산된다.

2. 플러레에서 유효면은 사지와 머리를 제외한 모든 부분이다. 이것은 위로는 쇄골 정상에서 위쪽으로 6cm까지의 목에서, 옆으로는 상박골을 지나는 소매의 솔기까지, 아래로는 등 쪽으로는 장골에서 수평으로 지나는 선을 따라서, 그리고 그 선이 수직선으로 사타구니와 만나는 점까지이다.(수정된 아래의 그림 참조)
또한 유효면은 턱 밑 1.5 - 2cm 이하의 수평선 아래 바베뜨 부분을 포함한다. 단 어느 경우에도 수평선이 어깨보다 낮아서는 안된다.

 

     무효면(Surface non Valable:쉬르파스 농 발라블)
t.48 
무효면에 닿은 뚜슈는(그것이 직접이건 빠라드에 의한 것이건) 유효뚜슈로 계산되지 않는다. 그러나 그 이후의 프라즈 다름므는 중단되며, 이후에 일어난 뚜슈 역시 무효로 처리된다(t.49참조).

 

      유효면의 확장
t.49 
1. 비정상적인 자세의 결과로 선수가 유효면을 무효면으로 가릴 경우, 그러한 신체의 무효면에 닿은 뚜슈는 유효로 간주된다.

2. 심판은 이 문제에 대하여 부심들에게 질문할 수 있다. 그러나 뚜슈가 유효인지 무효인지는 심판 단독으로 결정을 내려야 한다.


      뚜슈의 판정

t.50 대회는 전기심판기의 도움으로 판정한다.


      뚜슈의 성질
t.51 
뚜슈의 성질을 판정하는 데는 전기심판기의 신호만이 고려된다. 어떤 경우에도 전기심판기가 정확하게 뚜슈를 기록하지 않는 한, 심판은 한 선수에게 뚜슈를 선언할 수 없다 (단 규칙 t.49.1에 제시된 경우와 벌칙 뚜슈 규정은 제외).

 

플러레에서 유효면(흰부분)
 이 그림(도형)은 단지 참고용이다. 의심의 경우 해당 텍스트의 표현이 우선한다.

 

t.52 전기심판기를 사용함에 있어서 유의할 점 :

a) 무효뚜슈가 던져졌을 때는 전기심판기의 같은 쪽 유효뚜슈의 등은 켜지지 않는다.

b) 전기심판기는 동시에 신호된 둘 또는 여러 개의 신호 사이에 어떠한 시간상의 우선권이 있었는지는 지시하지 않는다.


      뚜슈의 무효

t.53 
1. 심판은 다음과 같은 꾸의 결과로 인한 신호는 뚜슈로 인정하지 않는다. :

   - ‘알레’ 이전과 ‘알뜨’ 이후에 던져진 꾸(t.18.1/3참조). 
   - 상대 선수나 상대 선수의 장비 이외의 다른 모든 물체에 던져진 뚜슈(t.41참조).

2. 고의적으로 자신의 뽀엥뜨를 상대 선수가 아닌 바닥이나 다른 표면에 닿게 하여 신호를 기록하려고 하는 선수는 t.114, t.116. t.120에 명시된 벌칙을 받게 된다.

3. 전기심판기의 일시적 작동정지를 유발할 목적으로, 그리하여 뚜슈 당하는 것을 피하기 위하여 의도적으로 금속 재킷에 자신의 검의 절연되지 않은 부분을 접촉시키는 것은 금지된다. 
이를 위반할 경우 심판은 반칙을 범한 선수에게 t.114, t.116, t.120에 명시된 제재를 가한다. 반칙을 범한 선수가 혹 실행하였을 뚜슈는 무효로 처리한다.

t.54 
1. 심판은 반대로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전기심판기의 고장을 고려하여야 한다. :

a) 심판은 대전이 실질적으로 재개되기 전(“알레”전), 선수가 사용하던 장비의 교체가 없는 상태에서, 자신의 세밀한 감독 하에 이루어진 기계의 검사에서 과실이 확인되면 아래와 같은 경우 유효면의 뚜슈 신호로 인하여 인정되어졌던 뚜슈를 무효로 해야 한다(t.35.2.d참조).
사실상 유효뚜슈가 없었음에도 한 선수에게 유효뚜슈로 신호된 경우.
뚜슈를 선언 당한 선수에 의해 던져진 무효뚜슈가 전기심판기에 기록되지 않는 경우.
뚜슈를 선언 당한 선수에 의해 던져진 유효뚜슈가 전기심판기에 ‘유효’도 ‘무효’도 아닌 어떤 신호도 보내지 않는 경우.
뚜슈를 선언 당한 선수에 의해 던져진 뚜슈 신호가 전기심판기에 고정되어 멈추어 있지 않는 경우.

b) 이에 반해서 심판이 한 선수의 뚜슈에 대하여 우선권을 인정하였을 경우, 만약 검사에서 뚜슈를 선언 당한 선수에 의해 던져진 유효뚜슈가 무효뚜슈로 기록되었다 하더라도, 또는 뚜슈를 선언 당한 선수의 검이 계속해서 무효뚜슈를 신호한다고 할지라도 우선권을 인정한 뚜슈를 무효화 할 수 없다.

c) 만약 한 선수의 장비가 m.27, m.28.3에 적합하지 않으면 신호가 무효면을 찔러서 일어났을 경우 신호를 취소할 수 없다.
2. 심판은 다음과 같은 규칙을 적용하여야 한다. :

a) 결함이 확인되기 전의 마지막 뚜슈만이 무효가 된다.
b) 선수가 심판의 요구에 의하지 않고, 심판이 그의 결정을 내리기 전에 자신의 장비를 고치거나 바꾸면 그 선수는 무효를 주장할 수 있는 모든 권리를 상실한다(t.35.2.d참조).
c) 대전이 다시 실질적으로 재개되었을 경우, 선수는 그 이전에 받은 뚜슈에 대하여 더 이상 이의를 제기할 수 없다.
d) 장비(선수의 개인 장비도 포함)속에서 발견된 결함의 위치는 이 무효에 대해 어떤 변동도 주지 않는다.
e) 결함의 증명은 검사가 이루어질 그때마다 되풀이되어야만 할 필요는 없다. 그러나 이 검사가 심판에 의하여 또는 심판의 감독 하에 시행되고 있는 동안 최소한 한 차례라도 의심의 여지없이 심판에게 그 결함이 명백하게 증명되어야 함이 필요하다.
f) 람므의 부러짐이 명백하게 뚜슈의 기록 후에 이루어지지 않았다면, 뚜슈를 선언 당한 선수의 검이 부러졌다는 사실만으로 그 뚜슈를 행한 상대 선수의 뚜슈를 무효로 할 수 있다.
g) 심판은 비정상적으로 신호되는 뚜슈나 신호되지 않는 뚜슈에 대해 특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이러한 결함이 되풀이되는 경우, 심판은 참석한 SEMI.위원회의 위원이나 기술전문가에게 장비가 규칙에 맞는 것인지를 검사하기 위하여 도움을 요청 할 수 있다.
h) 심판은 전문가가 검사를 하기 전에 선수의 장비나 전기심판기가 아무런 변동이 있지 않음을 보장하여야 한다.

3. 우연한 사고로 검사 시행이 불가능할 경우, 뚜슈는 의심스러운 것으로 간주하여 무효 처리한다.

4. 전기심판기의 양쪽에 뚜슈 신호가 동시에 기록되고, 심판이 확실하게 두 선수 중 한 선수에 대한 우선권을 판단할 수 없을 경우, 두 선수를 판정 없이 다시 갸르드 시킨다.

5. 어떠한 신호도 전기심판기에 기록되지 않았다 할지라도, 일반 규정을 적용(t.18.5참조)하여 심판은 대전을 더 이상 분석하는 것이 불가능할 정도로 혼잡해질 경우 대전을 중단시켜야 한다.

6. 심판은 또한 금속 삐스트의 상태를 잘 살펴보아야 한다. 심판은 삐스트에 뚜슈 판정에 영향을 미칠 구멍이 뚫렸을 때, 마치를 시작하거나 속행시킬 수가 없다(조직위원회는 금속 삐스트를 신속하게 수선하거나 대체시킬 수 있도록 충분한 대책을 준비해 놓아야 한다).


      뚜슈의 유효성 또는 우선권(프리오리떼)

    예비적 주의
t.55 
뚜슈에 대한 유효성과 우선권을 결정함에 있어서 심판은 플러레 고유의 관습에 따른 원칙을 적용하면서 스스로 혼자 결정을 내린다.

 

      프라즈 다름므(동작전개단계)의 존중
t.56 
1. 모든 아따끄들, 즉 최초에 정확하게 실행된 모든 공격 행위들은 빠라드를 하거나 완벽하게 에스뀌브를 하여야 한다. 그리고 이후의 동작들은 정확하게 동작전개단계에 따라 뒤따라져야 한다(t.7.1참조).

2. 아따끄의 정확성을 판정하기 위하여서는 다음을 고려하여야한다 :

a) 직접 또는 간접 단순아따끄(t.8.1.참조)는 팔을 펴고 유효면을 뽀엥뜨로 위협하며, 팡트나 플레쉬로 연결되면서 정확하게 실행되어져야 한다.
b) 복합아따끄(t.8.1.참조)는 첫 번째 페인트에서 팔을 펴며, 계속적인 공격 실행 속에서 팔을 구부림 없이 뽀엥뜨가 유효면을 위협하면서 팡트나 플레쉬로 연결하여 정확히 실행되어져야 한다.  
c) 마르쉬-팡트와 마르쉬-플레쉬를 통한 아따끄는 마르쉬의 마지막 순간 전에 팔을 펴고, 팡트나 플레쉬가 뒤따르면서 정확하게 실행되어져야 한다.
d) 팔을 구부린 상태에서 실행한 단순 또는 복합 동작이나 마르쉬, 페인트들은 아따끄로 인정받지 못하며 대신 프레빠라시옹(준비동작)으로 간주하며, 이 프레빠라시옹은 상대의 공격이나 수비-공격(t.8.1/3참조)을 유도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3. 프라즈 다름므를 분석함에 있어 아따끄의 우선권을 판정하기 위하여 다음을 고려하여야 한다. :

a) 아따끄가 상대가 ‘뽀엥뜨 엉 린느(t.10참조)’ 상태에 있지 않을 때 출발할 경우, 이 아따끄는 ‘꾸 드르와’, ‘데가즈망’, 또는 ‘꾸뻬’를 통해 던져질 수 있으며, 또한 상대로 하여금 빠라드를 하도록 강요하는 효과적인 페인트나 바뜨망이 선행되면서 이루어질 수 있다.
b) 상대가 ‘뽀엥뜨 엉 린느(t.10참조)’ 상태에 있을 때 아따끄가 출발할 경우, 공격자는 먼저 예비적으로 상대 검을 걷어내야 한다. 심판은 이 동작이 상대의 검을 걷어내기에 불충분한 단순한 검의 스침이 아닌지를 주의 깊게 관찰하여야만 한다(t.60.5참조).
c) 만약 공격자가 상대 검을 걷어내기 위한 동작에서 상대 검을 잡지 못하였을 경우(즉 ‘데로브망’을 당하였을 경우), 우선권(프리오리떼)은 상대에게 넘어간다.
d) 빠스-아방은 프레빠라시옹으로 간주하며, 이 프레빠라시옹 중에 상대에 의해 행하여진 모든 단순 아따끄는 우선권을 갖는다.

t.57 빠라드 후에는 리뽀스트의 권리가 주어진다. 단순 리뽀스트는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행하여질 수 있다. 그러나 공격자에 의하여 즉각적으로 뒤따라 행하여지는 모든 동작들을 무효화시키기 위하여, 리뽀스트는 머뭇거림이나 시간의 지체 없이 즉각적으로 실행되어져야 한다.

t.58 복합아따끄 중에 만약 상대선수가 페인트 중에서 하나를 검으로 건들면 그에게는 리뽀스트의 권리가 주어진다.

t.59 복합아따끄 중에 상대방은 ‘아레’를 할 수 있는 권리가 있다. 그러나 이 아레가 유효하게 인정받기 위하여서는 ‘땅 데스크림’을 얻으면서 상대의 최종 아따끄 전에 실행되어져야 한다. 다시 말해 이 아레는 공격자가 아따끄의 최종 마지막 동작을 시작하기 전에 뚜슈 되어져야 한다.

 

      뚜슈의 판정
t.60 
1. 플러레의 기본적인 관습을 적용함에 있어서 심판은 다음과 같이 판정한다. : 프라즈 다름므에서 두 선수가 동시에 뚜슈를 할 경우, 이것은 ‘악시옹 시뮐따네(동시 공격)’, 아니면 ‘꾸 두블(동시타)’이다.

2. 악시옹 시뮐따네는 양 선수가 동시에 착상하고 동시에 공격 행위를 한 결과에 기인한다. 이 경우 두 뚜슈 중 하나가 무효면 뚜슈였다 할지라도 두 선수의 뚜슈를 모두 무효로 처리한다.

3. 꾸 두블의 경우 이것은 반대로 두 선수 중 한 선수의 잘못된 행동의 결과이다. 결과적으로 ‘꾸 두블’의 두 ‘꾸’ 사이에 ‘땅 데스크림’이 없다면 :

4. 공격을 받은 선수가 뚜슈를 당하는 경우 :
a) 상대의 단순아따끄 중에 아레를 했을 경우. 
b) 상대의 아따끄를 빠라드 대신에 에스뀌브를 하였으나 실패하였을 경우.
c) 빠라드를 성공한 후 순간적인 멈칫거림으로 인하여 상대에게 재공격(르미즈, 르두블망, 또는 르프리즈 다따끄)의 권리를 주게 되는 경우.
d) 상대의 복합아따끄 중에 ‘땅 데스크림’을 얻지 못하면서 아레를 하였을 경우.
e) ‘뽀엥뜨 엉 린느(t.10참조)’ 상태에서 상대 바뜨망이나 프리즈 드 페르를 통해 검이 제지된 후, 상대에 의해 던져지는 직접적인 꾸를 빠라드 하는 대신 다시 ‘뽀엥뜨 엉 린느’를 하는 경우.

5. 공격자가 뚜슈를 당하는 경우 :
a) 상대가 ‘뽀엥뜨 엉 린느’(t.10참조) 상태에 있을 때 상대검을 걷어내지 않고 아따끄를 출발하는 경우. 심판은 이 동작이 상대의 검을 걷어내기에 불충분한 단순한 검의 스침이 아닌지를 주의 깊게 관찰하여야 한다.
b) 상대검을 잡으려 하였으나 실패하고(즉 데로브망을 당하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따끄를 계속 연결할 경우.
c) 복합아따끄 도중에 상대선수에 의해 검이 제지당하여 상대가 즉각적으로 리뽀스트를 하는 동안에 계속적으로 아따끄를 연결할 경우. 
d) 복합아따끄 도중에 잠깐의 머뭇거림이 있었고, 그 사이에 상대 선수가 아레를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계속적으로 아따끄를 연결할 경우.
e) 복합아따끄에서 아따끄의 최종동작 전에 상대에게 ‘땅 데스크림’을 허용하면서 아레를 당하였을 경우.
f) 상대 선수가 빠라드를 한 후에 팔의 구부림 없이 한순간에 즉각적으로 단순 리뽀스트를 하는 동안에 르미즈나 르두블망 또는 르프리즈 다따끄를 연결한 경우.

6. 심판은 ‘꾸 두블’의 상황 안에서 실수가 어느 선수에 의해서 이루어졌는지 확실하게 판정할 수 없을 경우, 그 때마다 두 선수를 다시 갸르드 시킨다.

판정에 가장 어려운 상황 중의 하나는 아레 동작이 상대의 복합아따끄의 마지막 동작과 관계하여 충분한 이점을 가지고 실행되었는지가 의심스러울 때이다. 일반적으로 이 경우 ‘꾸 두블’은 두 선수 모두의 잘못된 동작의 결과이며 그러므로 두 선수는 어떠한 판정의 이득도 없이 다시 갸르드를 하게 된다(공격자로서는 신속하지 못하고 주저한, 또는 효과적이지 못한 페인트에 의한 실수이며, 수비자로서는 아레가 신속하지 못하고 늦은 이유 탓이다).

 

 

에뻬(대전 관습)

 

     뚜슈 하는 방법

t.61    
1. 에뻬는 오직 찌르기만 하는 종목이다. 이 종목의 공격행동은 뽀엥뜨(검끝)로서만 이루어진다.

2. ‘알레’에서 ‘알뜨’까지 전기 검의 뽀엥뜨를 전도성의 금속 삐스트 바닥에 누르거나 끄는 것은 금지된다. 또한 어느 경우든 금속 삐스트 위에서 검을 펴는 것은 금지된다. 위의 사항을 위반할 경우 t.114, t.116, t.120에 명시된 제재를 받는다.

 

    유효면
t.30 
에뻬에서 유효면은 선수의 도복과 장비를 포함한 신체의 모든 부분이다.
즉 신체의 전 부분(몸통, 사지, 머리 등)이나 복장, 장비에 닿은 모든 뚜슈는 점수로 계산된다.(그림 참조)

유효면 : 에뻬
이 그림(도형)은 단지 참고용이다. 의심의 경우 해당 텍스트의 표현이 우선한다.

     

      꼬르-아-꼬르와 플레쉬
t.63 
1. 에뻬에서 플레쉬에 의한 것이든 또는 몸을 앞으로 과감하게 던지면서 하든, 몇 차례라도 꼬르-아-꼬르를 유발하는 선수는 그것이 격렬하거나 난폭하지 않았다면 펜싱의 기본관습을 어기지 않았으며, 어떠한 벌칙도 범하지 않은 것으로 간주한다(t.20.1/3, t.25참조).

2. 뚜슈를 피하기 위하여 의도적인 꼬르-아-꼬르를 유발하거나 상대 선수를 떼밀 경우 t.114, t.116, t.120에 명시된 벌칙을 받는다.

3. 이 항에서 제시한 “습관적으로 꼬르-아-꼬르로 끝나는 플레쉬”와 세 종목 모두에서 고의로 끝나는 난폭한 동작으로 간주되는, 그래서 t.87.2, t.120에 명시된 벌칙을 받게 되는 “상대를 떼밀 정도의 충격과 함께 행하는 플레쉬”와 혼동하여서는 안 된다.

4. 반대로 꼬르-아-꼬르 없이 상대선수의 위로 넘어가듯 뛰면서 던져지는 플레쉬는 금지되지 않는다. 심판은 즉각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리뽀스트가 무효가 되지 않도록 너무 일찍 “알뜨”를 불러서는 안된다. 상대를 찌르는 데 실패한 이 플레쉬 후에 플레쉬를 한 선수가 삐스트 측면 경계선을 벗어날 경우 그는 t.28.3에 명시된 벌칙을 받게 된다.

 

      에뻬에서의 뚜슈의 판정
t.64 
1. 에뻬는 뚜슈를 자동적으로 신호하는 전기 심판기의 도움으로 판정한다.

2. 두 선수가 서로 뚜슈를 하였을 경우, 그리고 심판기에 두 뚜슈가 모두 유효로 판정될 경우, 이는 “꾸 두블”이며, 각 선수에게 각각 한 개의 뚜슈를 부여한다.

t.65 기본 규칙
뚜슈 성질의 판정을 위하여서는 오직 전기 심판기의 신호만이 고려된다. 어떠한 경우에도 심판은 심판기가 정상적으로 뚜슈를 신호하지 않는 한, 한 선수에게 뚜슈를 선언 할 수 없다(벌칙에 의한 뚜슈의 부여는 예외다).

 

      뚜슈의 무효
t.66 
1. 심판은 판정에 있어서 다음과 같이 신호된 꾸들은 인정하지 않는다.
‘알레’전이나 ‘알뜨’후에 이루어진 꾸(t.18.1/3 참조).
에뻬 부똥끼리 서로 닿아서 신호된 꾸나 절연되지 않은 지면에 닿은 꾸.
장비를 포함한 상대 선수 이외의 물질에 닿은 꾸(t.36.1, t.67.e참조).

2. 의도적으로 자신의 뽀엥뜨를 상대 선수가 아닌 그 외의 표면에 찔러 뚜슈를 유발한 선수는 t.114, t.116, t.120에 명시된 벌칙을 받는다.

t.67 심판은 혹 발생할지도 모를 심판기의 고장도 염두에 두어야 한다. 그는 다음과 같은 상황으로 인하여 신호된 마지막 뚜슈를 무효로 하여야 한다.

a) 뚜슈를 선언 당한 선수의 꼬끼유나 금속 삐스트에 닿은 꾸가 심판기에 신호된 경우.
b) 뚜슈를 선언 당한 선수에 의해 실행된 정상적인 뚜슈가 심판기에 신호되지 않을 경우.
c) 심판기가 비정상적으로 작동하여 한 선수에게 뚜슈를 당한 것으로 신호되는 경우. 예를 들면, 검에 대한 바뜨망 중에, 또는 상대 선수의 어떤 동작에 의해서거나, 또는 정상적으로 이루어지는 뚜슈와는 다른 모든 이유에 의하여.
d) 뚜슈를 당한 것으로 신호되어진 선수가 행한 뚜슈가 상대의 더 늦게 행하여진 뚜슈로 인하여 신호가 지워져 버린 경우
e) 특별한 경우 :
꾸 두블에서 하나의 유효 뚜슈와 하나의 무효 뚜슈(상대 이외의 대상물에 찌른 뚜슈 : t.66.1참조, 또는 삐스트를 벗어나서 찌른 뚜슈 : t.26ss 참조)에 의한 ‘꾸 두블’인 경우 유효 뚜슈만이 인정된다.
하나의 확실한 뚜슈와 하나의 의심스러운 뚜슈(전기 심판기의 고장)에 의한 ‘꾸 두블’인 경우, 확실한 뚜슈를 실행한 선수가 그것을 ‘꾸 두블’로 받아들일 것인지 아니면 무효로 할 것인지를 선택한다.

t.68 심판은 뚜슈를 무효화시키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규칙을 적용한다.
a) 뚜슈를 선언당한 선수가 이 기계의 결함으로 불리한 입장에 놓이게 되었을 경우, 기계 결함의 확인이 입증되기 직전의 마지막 1개의 뚜슈만을 무효화할 수 있다. 
b) 결함은 대전이 중단된 후, 사용한 장비를 교환하지 않은 상태에서 심판의 감독 하에 즉각적으로 행하여진 검사를 통하여 확인되어져야 한다.
c) 이 검사는 단지 결함의 결과로 인하여 판정에서 있을 수 있는 실수의 가능성만을 확인하는 데 있다. 선수의 개인 장비를 포함한 전기 장비 전체 속에서 결함의 위치는 판정을 내리는 데 있어 중요성을 갖지 못한다. 
d) 심판이 판정을 내리기 전, 자신의 장비를 심판의 권고 없이 바꾸거나 고쳤을 경우, 그 선수는 뚜슈의 무효를 요구할 수 있는 권리를 상실한다(t.35.2.d참조). 게다가 다시 갸르드를 한 후, 그리고 실제적으로 대전이 재개된 후에는 선수는 대전 재개 이전에 자신이 받은 뚜슈의 무효를 주장할 수 없다. 
e) 한 뚜슈의 무효를 인정받기 위해 검사에서 결함의 확인이 매 꾸마다 반복되어질 필요는 없다. 단 적어도 한번 이상 심판 감독 하에서 결함이 어떠한 의심의 여지없이 확인되어져야 한다. 
f) 선수의 휠드꼬르의 접촉 플러그(선수의 손 쪽이나 등 쪽의 플러그)의 분리에 의하여 t.67조에 언급된 상황이 발생하였을 경우 기록된 뚜슈를 무효로 할 수 없다. 그러나 m.55.4에 명시된 안전장치가 기능을 제대로 발휘하지 않았거나 없었을 경우 뚜슈의 무효는 선수의 등 쪽에 있는 플러그의 분리의 경우에만 적용된다.
g) 한 선수의 에뻬의 꼬끼유, 람므 또는 그 밖의 부분에 녹이나 접착제, 페인트, 또는 그 밖의 크고 작은 얼룩이 있을 경우, 그래서 상대의 뚜슈가 그 부분들에 닿아 신호되어질 수 있으면 그 뚜슈는 무효가 되지 않는다. 또한 람므 끝에 부착된 전기 부똥이 손으로 조이거나 풀 수 있을 정도로 잘못 고정되었다면 이 에뻬를 가진 선수가 당한 뚜슈 역시 무효가 되지 않는다.
h) 람므의 부러짐이 명백하게 뚜슈의 기록 후에 이루어지지 않았다면, 뚜슈를 선언 당한 선수의 검이 부러졌다는 사실만으로 그 뚜슈를 무효로 할 수 있다.
i) 선수의 꾸가 삐스트에 닿아 금속 삐스트를 찢고 그와 동시에 상대 선수가 찔린 것으로 뚜슈가 신호되는 경우, 그 뚜슈는 무효가 된다. 
j) 우연한 사고의 결과로 검사가 불가능하게 되었을 경우, 그 뚜슈는 의심스러운 것으로 간주되어 무효가 된다(그러나 t.67.e 참조).
k) 심판은 심판기에 비정상적으로 신호되거나 아예 신호되지 않은 뚜슈에 대하여 극도의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이러한 결함이 반복되어질 경우, 심판은 장비가 규칙에 맞는 것인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출석한 SEMI위원회의 위원이나 기술 전문가에게 도움을 요청하여야 한다. 
심판은 전문가의 검사 전, 선수의 용구나 전기 장비 전체의 변경이 없도록 주의하여야 한다.

t.69 심판은 항상 금속 삐스트의 상태를 점검하여야 한다. 만약 삐스트에 올바른 뚜슈의 신호에 영향을 미치거나 사고를 유발할 구멍이 있을 경우 심판은 마치를 시작하거나 재개할 수 없다(대회조직위는 금속 삐스트의 빠른 수선이나 대체를 위하여 필요한 대책을 준비하여 놓아야 한다.)

 

사브르(대전 관습)

 

   뚜슈 하는 방법

t.70 
1. 사브르는 찌르기와 검의 날, 그리고 검의 등으로 자를 수 있는 종목이다.

2. 람므의 날과 면, 등으로 던져진 모든 꾸는 뚜슈로 인정한다.(검 날, 검등에 의한 꾸)

3. 꼬끼유로 행하는 꾸는 금지된다. 꼬끼유를 통해 던져진 꾸로 유발된 모든 뚜슈는 무효가 되며, 이와 같은 방법으로 뚜슈를 행하는 선수는 t.114, t.116, t.120에 명시된 벌칙을 받는다.

4. 상대의 람므를 통과하는 꾸, 즉 상대의 유효면과 상대의 사브르에 동시에 닿으면서 이루어지는 꾸는, 그 꾸가 상대의 유효면에 정확히 닿았다면 유효하다.
5. 삐스트 위에서 검을 펴는 것은 엄격히 금지된다. 이에 대한 모든 위반은 t.114, t.116, t.120에 의해 제재를 받는다.

 

       유효면
t.71 사브르에 있어서는 소위 유효면에 닿은 뚜슈만이 계산된다.
사브르에서 유효면은 선수가 갸르드 자세를 취하였을 때, 가랑이와 몸통에 의해서 생기는 굴곡의 위쪽을 수평으로 가른 선위의 신체 모든 부분이다.

유효면 : 사브르
이 그림(도형)은 단지 참고용이다. 의심의 경우 해당 텍스트의 표현이 우선한다.

 

t.72 
1. 무효면에 닿은 뚜슈는 뚜슈로 계산되지 않으며, 그 뚜슈로 인하여 프라즈 다름므가 중단되지도 않으며, 이후에 일어난 뚜슈를 무효화시키지도 않는다.

2. 비정상적인 움직임이나 가리기를 통하여 유효면을 무효면으로 대체하는 선수는 t.114, t.116, t.120에 명시된 벌칙을 받게 된다.

 

       뚜슈의 판정

t.73 뚜슈의 성질과 무효
사브르 경기는 전기심판기의 도움으로 판정한다.

1. 뚜슈의 성질을 판정하는 데는 전기 심판기의 신호만이 고려된다. 어떤 경우에도 심판기가 정당하게 뚜슈를 기록하지 않는 한, 심판은 한 선수에게 뚜슈를 선언할 수 없다. 단 벌칙에 의한 뚜슈는 예외이다. “알레”전과 “알뜨”후에 던져진 꾸도 고려하지 않는다(t.18.1/3참조).

2. 심판은 전기 장비의 고장에 대한 가능성을 고려하여야 한다. 특히 실질적인 대전이 재개되기 전 선수가 사용하던 장비의 교체가 없는 상태에서, 자신의 세밀한 감독 하에 이루어진 기계의 검사에서 기계의 과실이 인정되면 심판기의 뚜슈 신호로 인하여 인정되어졌던 뚜슈를 무효로 해야 한다(t.35.2.d참조):
뚜슈를 선언 당한 선수에 의해 던져진 뚜슈가 심판기에 뚜슈로 기록되지 않는 경우.
뚜슈를 선언 당한 선수에 의해 유발된 신호가 심판기에 고정되어 남아있지  않는 경우.
사실상 뚜슈가 없었음에도 한 선수가 뚜슈를 당한 것으로 신호된 경우, 또는 이 신호가 상대의 무효면이나 선수의 검에 닿은 꾸에 의해 기록될 경우.

3. 그러나 뚜슈를 선언 당한 선수의 사브르가 m.24.6/7/8에 기술된 규칙에 합당하지 않을 경우(꼬끼유의 외부와 내부, 손잡이, 뽀모가 절연되어있지 않을 경우), 그것이 검 위에 던져진 꾸일지라도 그 뚜슈를 무효화시킬 수 없다.

4. 심판은 또한 다음과 같은 규칙을 적용하여야 한다.
a) 결함이 확인되기 전의 마지막 뚜슈만이 무효가 될 수 있다.
b) 선수가 심판의 요구에 의하지 않고, 심판이 그의 결정을 내리기 전에 자신의 장비를 고치거나 바꾸면 그 선수는 무효를 주장할 수 있는 모든 권리를 상실한다(t.35.2.d참조).
c) 대전이 실질적으로 재개되었다면 선수는 그 이전에 받은 뚜슈에 대하여 더 이상 이의를 제기할 수 없다.
d) 장비(선수의 개인 장비 포함)에서 발견된 결함의 위치는 이 무효에 대해 어떤 변동도 주지 않는다.
e) 결함의 증명은 검사가 이루어질 때마다 되풀이되어야 할 필요는 없다. 그러나 이 검사가 심판에 의하여 또는 심판의 감독 하에 시행되고 있는 동안 최소한 한 차례라도 의심할 여지가 없이 심판에게 그 결함이 명백하게 증명되어야 한다.
f) 람므의 부러짐이 명백하게 뚜슈의 기록 후에 이루어지지 않았다면, 뚜슈를 선언 당한 선수의 검이 부러졌다는 사실만으로 그 뚜슈를 무효로 할 수 있다.
g) 심판은 비정상적으로 신호되는 뚜슈나 신호되지 않는 뚜슈에 대해 특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이러한 결함이 되풀이되는 경우, 심판은 참석한 SEMI위원회 위원이나 전문가에게 장비가 규칙에 맞는 것인지를 검사하기 위하여 도움을 요청 할 수 있다.
h) 우연한 사고로 검사를 시행하는 것이 불가능할 경우, 뚜슈는 의심스러운 것으로 간주되어 무효로 처리된다.
i) 심판기의 양쪽에 뚜슈 신호가 기록되면 심판은 t.80조의 규칙을 적용한다.
j) 어떠한 신호도 심판기에 기록되지 않았다 할지라도, 일반 규정(t.18.5 참조)을 적용하여 심판은 더 이상 프라즈 다름므를 분석하는 것이 불가능할 정도로 혼잡해질 경우 대전을 중단시킨다.

 

       뚜슈의 유효성과 우선권

t.74 예비적 주의
심판이 뚜슈에 대한 유효성과 우선권을 결정함에 있어서는 사브르 고유의 관습에 따른 원칙을 적용하면서 스스로 혼자 결정을 내린다.

 

      프라즈 다름므의 존중
t.75 
1. 정확하게 실행된 모든 아따끄(t.7)들은 빠라드를 하거나 완벽하게 에스뀌브를 하여야 한다. 그리고 프라즈 다름므는 계속 뒤따라 이루어져야 한다.

2. 아따끄는 팔을 뻗고 뽀엥뜨나 검날로 유효면을 계속적으로 위협하면서 팡트를 통해 실행되어질 때 정확하게 이루어 진 것이다.

3. 팡트에 의한 아따끄는 다음과 같이 정확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a) 단순아따끄(t.8.1참조)는 팔을 뻗으면서 팡트가 시작되고, 늦어도 앞발이 바닥에 닿을 때 꾸가 유효면에 닿아야 한다. 
b) 복합아따끄(t.8.1참조)는 첫 번째 페인트에서(t.77.1참조) 팔을 뻗으면서 팡트가 시작되고, 늦어도 앞발이 바닥에 닿을 때 꾸가 유효면에 닿아야 한다.

4. 마르쉬-팡트에 의한 아따끄는 다음과 같이 정확히 이루어져야 한다.

a) 단순아따끄(t.8.1참조)는 마르쉬가 시작되면서 팔을 뻗고 늦어도 앞발이 바닥에 닿을 때 꾸가 유효면에 닿아야 한다. 
b) 복합아따끄(t.8.1참조)는 마르쉬 동안 팔을 뻗으면서 첫 번째 페인트를 시작되고(t.77.1참조), 팡트가 뒤따르면서, 늦어도 앞발이 바닥에 닿을 때 꾸가 유효면에 닿아야 한다.

5. 빠스 아방, 플레쉬와 뒷발이 앞발을 완전히 지나가면서 행하여지는 앞으로의 모든 움직임은 금지된다. 이것을 범한 경우 1그룹의 제재를(t.114, t.116, t.120 참조) 받게 된다. 이 벌칙을 범한 선수가 던진 뚜슈는 무효가 되며, 반대로 상대에 의하여 정확하게 던져진 뚜슈는 인정된다.

t.76 공격의 정확성을 판정하기 위하여서는 다음을 고려하여야 한다.

a) 상대가 ‘뽀엥뜨 엉 린느(t.10참조)’상태에 있을 때 아따끄가 출발할 경우, 공격자는 먼저 예비적으로 상대검을 걷어내야만 한다. 심판은 이 동작이 상대의 검을 걷어내기에 불충분한 단순한 검의 스침이 아닌지를 주의 깊게 관찰하여야만 한다.
b) 만약 공격자가 상대검을 걷어내기 위한 동작에서 상대검을 잡지 못하였을 경우(즉 ‘데로브망’을 당하였을 경우), 우선권(프리오리떼)은 상대에게 넘어간다. 
c) 만약 아따끄가 상대가 ‘뽀엥뜨 엉 린느’ 상태에 있지 않을 때 출발하는 경우, 아따끄는 꾸 드르와, 데가즈망, 또는 꾸뻬를 통하여, 또는 상대가 빠라드를 하도록 유발하는 페인트들(t.77.1참조)이 선행되면서 실행되어질 수 있다.

t.77 
1. 복합아따끄 동안 페인트는 다음과 같이 정확하게 실행되어져야 한다.

a) 뽀엥뜨에 의한 페인트의 경우, 팔을 뻗고 뽀엥뜨가 유효면을 계속적으로 위협하여야 한다.
b) 검날에 의한 페인트의 경우, 팔을 뻗고 검날이 유효면을 위협하면서 람므와 팔의 각도가 약 135°를 유지하여야 한다.

2. 복합아따끄 중에 만약 상대 선수가 페인트 중에서 하나를 검으로 포착하면 그에게는 리뽀스트의 권리가 주어진다.

3. 복합아따끄 중에 상대 선수는 ‘아레’를 할 수 있는 권리가 있다. 그러나 이 아레가 유효하게 인정받기 위하여서는 ‘땅 데스크림’을 얻으면서 상대의 최종 공격전에 실행되어져야 한다. 다시 말해 이 아레는 공격자가 공격의 마지막 동작을 시작하기 전에 뚜슈되어야한다.

t.78 바뜨망을 통한 아따끄 오 페르는 다음과 같이 행하여져야 한다.
a) 바뜨망을 통한 아따끄 오 페르는 바뜨망이 상대검의 약한 부분 즉 람므의 2/3 이상 되는 지점 위에 행하여졌을 때 정확하게 실행된 것으로 인정되며, 공격의 우선권을 유지하게 된다.
b) 바뜨망을 통한 아따끄 오 페르는 바뜨망이 상대검의 강한 부분 즉 람므의 1/3 이하 되는 지점 위에 행하여졌을 때, 잘못 실행된 것으로 간주되며, 바뜨망이 이루어지는 순간 즉각적으로 상대에게 리뽀스트의 우선권이 넘어가게 된다.


t.79 
1. 빠라드 후에는 리뽀스트의 권리가 주어진다. 단순 리뽀스트는 간접 또는 직접적으로 행하여질 수 있다. 그러나 공격자에 의하여 즉각적으로 뒤따라 행하여지는 모든 동작들을 무효화시키기 위하여, 리뽀스트는 머뭇거림이나 시간의 지체 없이 즉각적으로 실행되어져야 한다.

2. 검날이나 검등에 의한 꾸에 대한 빠라드는 상대의 꾸가 지향하는 유효면에 닿는 것을 막고자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그러므로 :

a) 빠라드는 상대의 최종 공격 동작 전에 이 공격이 끝나게 되는 선을 막으면서 상대의 꾸가 닿는 것을 저지하였을 때, 정확하게 실행된 것으로 간주한다.
b) 빠라드가 정확하게 실행되어졌을 때, 상대의 공격 행위는 빠라드에 막힌 것으로 간주되며 심판에 의해 그렇게 판정되어진다. 그것은 공격 선수의 람므 끝이 휘어짐으로 인하여 원하는 과녁에 닿았다 할지라도 마찬가지이다.

 

       뚜슈의 판정
t.80 사브르의 기본적인 관습을 적용하면서 심판은 다음과 같이 판정한다.

1. 프라즈 다름므에서 두 선수가 동시에 뚜슈를 할 경우, 이것은 ‘악시옹 시뮐따네(동시행위)’, 아니면 ‘꾸 두블(동시타)’이다.

악시옹 시뮐따네는 양 선수가 동시에 착상하고 동시에 공격 행위를 한 결과에 기인한다. 이 경우 두 선수의 뚜슈를 모두 무효로 처리한다.

2. 꾸 두블의 경우, 이는 반대로 두 선수 중 한 선수의 명백한 잘못된 행동의 결과이다. 결과적으로 ‘꾸 두블’의 두 ‘꾸’ 사이에 ‘땅 데스크림’이 없다면 :

3. 아따끄를 받은 선수가 뚜슈를 당하는 경우 :

a) 단순 아따끄 중에 아레를 했을 경우. 
b) 상대의 공격을 빠라드 대신에 에스뀌브를 하였으나 실패하였을 경우.
c) 빠라드를 성공한 후 순간적인 멈칫거림으로 인하여 상대에게 재공격(르미즈, 르두블망, 또는 르프리즈를 통한)의 권리를 주게 되는 경우.
d) 상대의 복합아따끄 중에 ‘땅 데스크림’을 얻지 못하면서 아레를 하였을 경우.
e) ‘뽀엥뜨 엉 린느(t.10)’ 상태에서 상대의 바뜨망이나 프리즈 드 페르를 통해 검이 제지된 후, 공격자에 의해 던져지는 직접적인 꾸를 빠라드 하는 대신 다시 ‘뽀엥뜨 엉 린느’ 하는 경우.

4. 공격자가 뚜슈를 당하는 경우 :

a) 상대가 ‘뽀엥뜨 엉 린느(t.10)’ 상태에 있을 때 상대검을 걷어내지 않고 공격을 출발하는 경우. 심판은 이때 동작이 상대의 검을 걷어내기에 불충분한 단순한 검의 스침이 아닌지를 주의 깊게 관찰하여야만 한다.
b) 상대검을 잡으려 하였으나 실패하고(즉 데로브망을 당하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따끄를 계속 연결할 경우.
c) 복합아따끄 도중에 상대선수에 의해 검이 제지당하여 상대가 즉각적으로 리뽀스트를 하는 동안에 계속적으로 아따끄를 연결할 경우.
d) 복합아따끄 도중에 팔을 구부리거나 잠깐의 머뭇거림이 있었고, 그 사이에 상대 선수가 아레나 아따끄를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계속적으로 동작을 연결할 경우.
e) 복합아따끄에서 최종동작 전에 상대에게 ‘땅 데스크림’을 허용하면서 아레를 당하였을 경우.
f) 상대 선수가 빠라드를 한 후에 팔의 구부림 없이 한순간에 즉각적으로 단순 리뽀스트를 하는 동안에 르미즈나 르두블망 또는 르프리즈 다따끄를 연결한 경우.

5. 심판은 ‘꾸 두블’의 상황에서 실수가 어느 선수에 의해서 이루어졌는지 확실하게 판정할 수 없을 경우, 그 때마다 두 선수를 다시 ‘앙 갸르드’시킨다.
판정에 가장 어려운 상황 중의 하나는 아레 동작이 상대의 복합아따끄의 마지막 동작과 관계하여 충분한 이점을 가지고 실행되었는지가 의심스러울 때이다. 일반적으로 이 경우 ‘꾸 두블’은 두 선수 모두의 잘못된 동작의 결과이며 그러므로 두 선수는 어떠한 판정의 이득도 없이 다시 갸르드를 한다. (공격자로서는 신속하지 못하고 주저한, 또는 효과적이지 못한 페인트에 의한 실수이며, 수비자로서는 아레가 신속하지 못하고 늦은 이유 탓이다)

 

대회 징계 규칙_제 1장 적용 범위

 

      이 규칙상의 대상
t.81 
1. 본편에 기술된 규칙은 관중을 포함한 펜싱 경기에 참가하거나 참석한 모든 사람들에게 적용된다.

2. 이 모든 사람들을 하기의 조항에서는 “에스끄리뫼르(escrimeur:펜싱선수)”라 부른다.

 

      질서유지와 징계
t.82 
1. 펜싱선수는 F.I.E.의 규칙과 법규, 그리고 그들이 참가한 대회의 특별규칙, 성실성과 예절에 대한 전통적 관습, 임원들의 명령 등을 엄격하고 충실하게 준수하여야 한다.

2. 특히 펜싱선수들은 질서 있고, 규율을 존중하며, 스포츠 정신에 의거하여 규정된 명령에 복종하여야 한다. 이 규칙에 대한 모든 위반은 경우와 상황에 따라서 사전경고 후에 또는 경고 없이 규정에 합법한 책임자에 의해 처벌의 대상이 된다(t.113-120참조).

3. 펜싱대회에 참가하거나 참석한 모든 사람들은 질서를 존중하고 대회의 원만한 진행을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마치 도중 어느 누구도 삐스트 근처에 접근하거나, 선수들에게 충고를 주거나, 심판이나 부심들을 비판하거나, 그들을 모욕하거나, 어떤 방법으로든 심판을 괴롭혀서는 안 된다. 팀의 감독 역시도 그에게 지명된 자리에 머물려야 하며, 규칙 t.90에 규정된 조건 내에서만 항의를 할 수 있다. 심판은 그가 주재하는 마치의 원활한 진행을 방해하는 모든 행동에 대하여 즉각적으로 중지시켜야 할 의무가 있다(t.96.1/3참조).

4. 경기장 안에서 흡연은 금지된다. 흡연은 대회의 질서를 어지럽히는 행위로 간주된다(t.83). 모든 반칙은 t.114, t.118, t.120에 의거하여 제재를 받게 된다.

t.83 심판과(또는) 기술집행부(D.T)는 직권으로, 또는 F.I.E. 공식대표나 조직위원회에 요구에 의해, 제스처나 행동, 언행 등으로 대회의 질서나 원만한 진행을 방해하는 모든 사람들을 경고 후에, 또는 사전 경고 없이 대회 장소에서 추방할 수 있다.

 

      선수들

    명예에의 서약
t.84 
펜싱대회에 참가했다는 단순한 사실만으로도 선수는 규칙과 임원의 결정을 준수하며, 심판과 부심을 존중하며, 심판의 명령과 지휘에 충실히 따르겠다는 것을 명예를 걸고 서약한 것이다(t.114, t.116, t.120 참조).

 

t.85 상대방과의 대전 거부
1. F.I.E.에 가입한 한 국내연맹의 어떠한 선수도(개인, 단체), 그가 정당하게 참가한 어떠한 선수(개인이나 단체)와의 대전을 거절한다면 공식대회에 참가할 수 없다. 이 규칙을 위반할 경우 4그룹의 제재를 받게 된다.(t.114, t.119, t.120 참조)

2. F.I.E는 탈락한 선수가 소속된 국내연맹에 대해 필요에 따라 F.I.E 법규에 규정된 벌칙을 검토한다(법규1.2.4 참조). (t.120참조).

 

t.86 정시 출전
1. 선수는 규칙(t.43-45참조)에 적합한 모든 용구를 완벽하게 갖추고 대전 준비를 한 후 각 뿔, 랑꽁뜨르, 마치 시작을 위해 정해진 장소에, 정시에, 또는 마치 전 장비 검사(t.43.1/2/3참조)를 위해 정해진 시간에 출석하여야 한다. 또한 대회도중 심판이 출전을 요구할 때마다 참여하여야 한다.

2. 마치를 위해 삐스트에 출석한 순간 선수는 마치를 뛰기 위한 모든 준비를 완전히 갖춘 상태이어야 한다. 즉 규정에 맞는 복장을 완전히 착용하고, 장갑과, 경기용 검, 그리고 휠드꼬르는 꼬끼유 안쪽 접속부분과 완전히 접속하여야 한다. 단 마스크는 검을 잡지 않은 손에 휴대한다.

마치 시작 전, 아래의 이유로 인해 선수의 머리카락은 가지런히 모아서 도복 내 또는 마스크 안쪽에 넣도록 한다. 즉 :
유효면을 덮지 않도록 하기 위해 (즉 뚜슈를 방해하지 않도록 한다.)
선수의 이름과 국명을 가리지 않도록 하기 위해
마치 중 그것을 다시 정리하기 위해 경기를 중단시키지 않도록 하기 위해

이 규정을 어길시 심판은 1그룹의 벌칙을 해당 선수에게 준다. (t.114, t.116, t.120 참조)

3. 어느 경우에도 관중 앞에서 도복을 입거나 벗어서는 안 된다. 단 공식의료팀이나 F.I.E의 의료위원회 대표가 인정한 사고의 경우는 예외이다. (t.87.8, t.114, t.116, t.120 참조)

4. 선수들은 규격에 맞고 작동 상태가 완전한 두 자루의 검(한 자루는 예비용)과 두 개의 휠드꼬르(하나는 예비용)를 지니고 마치를 위하여 삐스트에 나와야 한다(t.45.1, t.114, t.116, t.120참조).

5. 뿔, 랑꽁뜨르, 엘리미나시옹 디렉뜨 마치 시작 전 (개인전, 단체전)

i) 뿔, 랑꽁뜨르(단체전), 엘리미나시옹 디렉뜨 마치 시작 10분전(t.43.2 참조) 삐스트 입구에 선수나 단체(선수 전원)가 심판의 첫 번째 호명에 출석하지 않으면 해당 선수나 단체는 경기에서 탈락한다.

ii) 단체전은 최소 3명 이상의 선수가 출석했을 경우 한 단체로 간주한다.
 
iii) 단체전은 오직 멤버들(선수들, 감독, 코치, t.92.4 참조)만 참가할 수 있으며, 이들은 예고된 경기 시간 10분전에 심판의 첫 번째 호명에 출석하였을 때에 참가할 수 있다.

6. 개인전 또는 단체전 경기 중 :

경기(개인전, 단체전) 중 선수가 심판의 호명에 완전한 준비를 갖추고 삐스트에 출전하지 않으면,

해당선수, 단체전에서는 해당순번의 선수는 옐로카드를 받는다.
첫 번째 호명과 1분 간격을 두고, 두 번째 호명에도 출전하지 않을 경우 레드카드를 받는다.
두 번째 호명과 1분 간격을 두고, 세 번째 호명에도 출전하지 않을 경우, 개인전에서 해당선수, 단체전에서는 해당 단체가 경기에서 탈락한다.

7. 만약 한 선수가 삐스트를 벗어나면서 한 마치를 포기할 경우(t.18.6참조) 규칙 t.114, t.116, t.120에 제시된 벌칙을 적용한다.

 

      대전 방법
t.87 
1. 펜싱선수들은 본서의 규칙에 따라 엄격하고 충실하게 대전에 임해야 한다. 이러한 규칙에 대한 모든 위반에는 뒤에 기술한 제재(t.114-t.120참조)를 받게 된다.

2. 모든 마치는 항상 정중하고 예의 바르게 이루어져야 한다. 모든 비정상적인 행동들(상대를 밀어뜨리면서 이루어지는 플레쉬, 무질서한 움직임, 비정상적인 이동, 난폭한 꾸, 넘어지면서 또는 넘어진 후 이루어진 뚜슈)은 엄격하게 금지된다(t.114-t.120참조). 이러한 반칙의 경우 반칙을 범한 선수가 실시한 뚜슈는 무효가 된다.

3. 마치의 시작 전 두 선수는 그들의 상대방과 심판, 관중들에게 펜싱선수로서의 인사를 하여야 한다. 마지막 뚜슈가 던져진 후, 마치는 두 선수가 상대방과 심판, 관중들에게 인사를 하였을 때만 끝나게 된다. 이를 위해 두 선수는 심판이 결정을 내리는 동안 갸르드 선에서 부동의 자세로 있으며, 심판의 결정 후, 펜싱인사를 하며, 상대방과 악수를 한다. 만약 한명, 또는 두 선수 모두 이 규칙을 준수하지 않을 경우, 심판은 해당 선수(들)에게 4그룹에 명시된 벌칙을 부과한다. (t.114, t.119, t.120 참조)

4. 두 선수가 경기 중 소극적 경기운영을 보이면 심판은 즉각 ‘알뜨’를 명한다.

소극적 경기운영(non-combativité)

만약 하기의 두 가지 기준에서 하나라도 있으면, 시합할 의사가 없는 것이다. 즉 :
1. 시간 기준 : 약 1분 정도의 시간 동안 뚜슈가 발생하지 않는다.
2. 최소 15초 동안 칼 접촉이 없거나 또는 과도한 거리(마르쉐 팡트 거리보다 먼 거리)

 

5. 개인전

a) 엘리미나시옹 디렉뜨 마치의 첫 1-2세트에서 두 선수가 소극적인 경기운영을 보이면 심판은  1분 휴식 없이 바로 다음 세트를 진행한다.

b) 두 명의 선수가 엘리미나시옹 디렉뜨 마치의 마지막 세트에서 소극적인 경기운영을 보이면 심판은 바로 1분 연장전을 진행한다. 이 1분의 경기는 시간을 모두 사용한다. 연장전을 진행하기 전에 심판은 추첨을 통해 추첨 승자를 정해놓으며, 1분이 모두 지난 후에도 점수가 동점일 경우 사전 추첨의 승자가 경기를 이기게 된다.

 

6. 단체전

a) 단체전 경기에서 두 단체가 소극적 경기운영을 보이면 심판은 다음 릴레이로 넘어간다.

b) 만약 양팀이 마지막 경기(9번째 경기)에서 두 선수가 소극적인 경기운영을 보이면 심판은 1분의 연장전 경기를 진행한다. 이 1분의 시간은 모두 사용한다. 심판은 마지막 1분 연장전 경기를 진행하기 전에 추첨을 통해 추첨 승자를 정해놓으며, 1분이 모두 지난 후도 점수가 동점일 경우 사전 추첨 승자의 팀이 경기를 이기게 된다.

7. 삐스트 위 또는 밖의 선수는 심판의 ‘알뜨’ 명령 전까지 마스크를 쓰고 있어야 한다. 그리고 어떠한 경우에도 심판의 결정 전 그의 곁에서 간섭하여서는 안 된다(t.114, t.116, t.120참조).

8. 선수들은 어떤 경우에도 삐스트 위에서 도복을 벗어서는 안 된다. 이는 휠드꼬르를 바꿀 때도 마찬가지이다(t.114, t.116, t.120참조).

9. 경기가 끝난 후 심판은 두 선수를 불러 모은 후 기술집행부에 전달한 점수 기록을 명확하게 사인하도록 한다. 그리고 “X선수는 Y선수를 ‘몇 대 몇’으로 이겼음”을 명확하게 알려준다.

 

t.88 자신의 기회 옹호
선수들은 누구에게든지 하나의 뚜슈를 주거나 요구함이 없이 가능한 최대한의 결과를 얻기 위하여 대회가 끝날 때까지 스포츠 정신을 발휘하여 자신의 개인적인 기회를 지켜야 한다(t.114, t.119, t.120참조).

 

t.89 단장
모든 대회에서 동일 국적의 모든 선수는 팀의 단장(선수이든 아니든)의 지휘를 받아야 한다. 단장은 팀 구성원들의 규율, 지휘, 스포츠맨십에 대하여 조직위원회나 기술집행부(D.T.)에 책임을 져야한다.


t.90 감독(카피뗀 데낖쁘)
1. 단체전에서 오직 팀의 감독만이 대회 장소에서 팀과 함께 행동하면서 모든 기술적 문제를 해결하고, 이의를 표명하기 위하여 기술집행부 위원장에게 간섭할 수 있는 권리를 갖는다.

2. 감독의 결정을 엄격히 따라야 하는 팀의 구성원들은 자격 있는 당국 앞에 이러한 결정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아도 된다. 그러나 팀의 구성원들은 감독의 간섭을 벗어나 행한 모든 행동과 본 규칙의 조항에 위반하여 범한 모든 반칙에 대하여 개인적인 책임을 지어야 한다.

 

t.91 심판과 부심들
심판과 부심들은 단지 절대적인 공정함과 함께 뿐만 아니라 아주 세심한 주의와 함께 그들의 임무를 수행하여야 한다(t.34.1참조).

 

t.92 지도자, 트레이너, 기술자
1. 지도자, 트레이너, 기술자들은 경기장 안에서 대전도중 선수의 근처로 다가갈 수 없다.

2. 심판은 잠깐 동안 선수를 돌보아 주어야 할 사람이 필요하다고 판단될 때마다 한 사람을 정하여 들어오게 할 수 있다.

3. 각 국가는 그 나라 소속의 선수가 진행 중인 회전에 실질적으로 참가할 경우 입구 쪽의 삐스트 주변에 머무를 수 있는 최대 두 사람을 지명할 수 있고, 조직위원회는 이들을 위해 필요한 공간을 준비해야 한다.

4. 단체전 경기를 위하여 참가 선수들을 위한 장소가 마련되어야 한다. 이 지역은 노란선이나 그 외의 다른 방법으로 공간이 제한되어져야 하며, 이 장소 안에는 오로지 선수들과 감독, 한명의 지도자만이 머무를 수 있다. 이 지역은 최소한 9㎡이며, 각 삐스트 끝에서 약 2∼6m 정도의 거리에 있어야 하며 면적은 18X8m 규격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5. 단체전 경기 동안 경기를 뛰지 않는 선수들은 해당 단체에 주어진 구역에 머물려 있어야 한다.

6. 단체전 경기 도중, 심판의 허락 없이는 아무도 삐스트 지역 안으로 들어갈 수 없다. 이를 어길 경우 해당 단체는 t.114, t.116, t.120에 규정된 벌칙을 받게 된다. 단체에게 부과된 벌칙은 단체전의 모든 릴레이 동안 유효하다. 만약 한 선수가 같은 단체전 경기 동안 1그룹의 다른 반칙을 저질렀을 경우 그때마다 레드카드를 받게 된다.

 

t.93 관 중
관중은 대회의 정상적인 질서를 방해하거나, 선수나 심판에게 영향을 주는 일을 하여서는 안된다. 또한 혹 그들이 수긍하지 못하더라도 심판의 결정을 존중하여야 하며, 심판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내리는 지시에 복종하여야 한다(t.82.3/4, t.118, t.120참조).

 

대회 징계 규칙_제 2장 징계 당국과 그 직능

 

본 규정은 대회에서 발생한 사안에 대한 징계에 해당한다. 확인된 위반의 중대성에 따라 F.I.E의 징계 규정이 적용되어 질 수 있다

 

t.94 재판기관
      징계에 관한 공식적인 기관은 다음과 같다. 즉 :
       - 심판(t.96 참조)
       - 기술집행부(D.T)(t.97, o56-o.62 참조)
       - 심판위원회 대표나, 없을 경우 경기 감독관
       - 올림픽 대회에서 국제올림픽위원회(IOC)의 집행위원회(t.98 참조)
       - F.I.E 사무국 (t.99.1/4, t.127.h, o.63 참조)
       - F.I.E 집행위원회(t.99.5 참조)
       - F.I.E 상벌위원회와 그 재판소
       - 스포츠 중재 위원회와 스포츠 재판소

      또한 FIE의 상벌규정 참조(FIE 법규 VII장)

 

      재판의 원칙
t.95 
1. 재판당국의 결정이 어떠한 것이든, 이 결정은 상급재판당국에 항고가 될 수 있다. 단 오직 한 번의 항고만 가능하다.

2. 사실(팩트)의 문제에 관한 어떤 결정도 번복되어질 수 없다(t.122.1/2 참조).

3. 결정에 반하는 항소는 그것이 즉시 판정될 수 있을 경우에만 정지된다.

4. 항소에 대한 모든 의뢰는 미화 80$이나 이와 같은 값에 해당하는 값어치의 공탁금을 걸어야 한다. 항소가 이의 없는 것으로 판정되거나 각하 되면 이 공탁금은 F.I.E.의 재원으로 전액 또는 일부가 몰수된다. 이 결정은 항소를 접수한 재판 당국의 결정에 의한다. 그러나 심판의 결정에 대한 항소는 상기한 바의 공탁금을 내지 않는다(t.122참조).

 

      심판(아르비트르)
t.96 
1. 심판은 마치의 주재, 뚜슈의 판정, 용구의 검사뿐만 아니라, 그가 주재하고 있는 마치의 질서유지에 대한 책임이 있다(t.35.2.i참조).

2. 마치의 지휘와 뚜슈의 판정에 대한 권한을 가진 심판은 규칙의 적용에 있어서, 상대 선수에게 가한 실제의 뚜슈를 부여하는 것을 거부하거나, 실제로 뚜슈를 당하지 않은 선수에게 뚜슈를 선언한다든지, 그가 주재하고 있는 대회에서 선수를 사전 경고 없이 또는 경고 후에 제외시킨다든지 하면서 선수들에게 제재를 가할 수 있다. 이 상황에서 심판이 사실에 대한 판정을 내렸을 경우, 그의 결정은 번복되어질 수 없다(t.122.1/2 참조).

3. 자신이 주재하고 있는 대회에 참가한 선수나 그 이외의 모든 참석자들에 대하여 재판권을 갖고 있는 심판은 관중, 트레이너, 코치, 그리고 그 외의 동반자들을 대회가 진행되고 있는 대회 장소에서 추방시킬 것을 기술집행부(D.T.)에 요청할 수 있다(t.114, t.118, t.120참조).

4. 최종적으로 심판은 기술집행부(D.T.)에 그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모든 다른 제재들(모든 대회에서의 추방, 정지, 탈락)을 제안할 수 있다.(t.97.3참조)

5. 심판위원회 대표 또는 F.I.E 감독관(심판위원회 대표가 없을 경우)은 심판의 결정에 대한 상소처리 기관이다.

      FIE 공식대회에서의 기술집행부(Directoire Technique : o.56-62참조)
t.97 
1. 기술집행부(D.T.)는 그가 주재하는 대회에 참가한 모든 선수와 참석자에 대하여 재판권을 가진다.

2. 필요한 경우 모든 문제(분쟁)에 대하여서도 직접 간섭할 수 있다.

3. 기술집행부는 또한 대회 기간 동안 질서와 규정을 지키도록 하여야 하며, 규칙에 따라 벌칙을 부과할 수 있다.

4. 기술집행부는 대회도중 적용된 벌칙의 신고는 물론 징계, 정지, 벌칙의 확대, 자격박탈, 파기 상소의 요구를 F.I.E.에 직접 전달한다.

5. 기술집행부는 최종적으로 결정된 모든 벌칙을 집행한다(t.95참조).

6. 자발적으로 또는 직권으로 결정된 기술집행부의 결정은 F.I.E. 상벌위원회에 상소되어질 .수 있다.

7. 기술집행부의 모든 결정은 즉각적으로 집행된다. 어떤 상소도 대회도중에 결정을 정지시키지 못한다.

 

t.98 올림픽대회에서의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집행위원회
IOC 집행위원회는 올림픽대회에서 발생하는 모든 기술 문제를 제외한 모든 소송에 대해 판정하는 최종 재판 당국이다. 집행위원회는 직권으로 또는 국내 올림픽 위원회, F.I.E., 조직 위원회의 요청에 의하여 그러한 문제에 중재한다.

 

t.99 F.I.E. - 사무국, 집행위원회, 상벌위원회, 스포츠중재위원회
1. FIE 공식대회를 진행하는 국내협회, 기술집행부, 또는 실질적 집행기관으로부터 FIE에 보내진 모든 징계와 관계된 문제는 FIE 사무국으로 전달되며, 사무국은 이를 관계된 기관으로 전달한다.

2. F.I.E 상벌위원회는 F.I.E의 징계결정 기관이다. 본 위원회는 F.I.E 통제에 있는 영역에서, F.I.E로 보내진 모든 징계와 관계된 문제들을 해결하고, 기술집행부, 심판위원회 대표, 또는 감독관(심판위원회 대표가 없을 경우)의 결정에 대한 모든 항고에 대하여 판정한다.

3. 스포츠중재위원회(TAS)는 상벌위원회의 결정에 대한 모든 항고를 판정한다.

4. 위급한 상항에 대해, F.I.E 사무국은 징계규정에 따라 권한 내에 있는 라이선스의 중지에 관한 행정적인 조치를 취할 수 있다.

5. 집행위원회는 상벌위원회의 결정에 대한 존중과 실행을 보증한다.

      FIE의 상벌규정 참조(FIE 법규 VII장)

 

대회 징계 규칙_제 3장 제 재

 

     제재의 분류

t.100 다양한 종류의 위반 사항에 적용할 제재의 분명한 범주는 다음과 같다(t.114ss참조) :

1. 대전 중에 범한 위반에 대한 제재
삐스트에서의 지면 상실
사실상 시행된 뚜슈의 부여 거절
사실상 당하지 않은 뚜슈의 부여
대회에서의 제거

2. 질서, 규율, 스포츠 정신에 거스르는 위반에 대하여 적용하는 제재
사실상 당하지 않은 뚜슈의 부여
경기(에쁘뢰브)에서 제명
대회에서 제명
경기장소로부터 추방
실격
견책
벌금
일시적인 자격(출전) 정지
영구 자격 정지

t.101  
1. 상기의 모든 제재는 대회와 관련된 집행기관, 즉 심판이나 기술집행부에 의해 적용된다. 단 영구자격정지는 제외.

2. 일시적 자격 정지는 인사를 거부한 경우에만 한하여 상기의 기관에 의해 적용되어질 수 있다(t.87.3, t.120 참조).

        FIE의 상벌규정 참조(FIE 법규 VII장)


        대전도중 적용하는 제재

     지면의 상실(t.28.1 참조)

t.102 만약 한 선수가 측면 경계선을 벗어나면 벗어난 지점으로부터 1m 뒤로 후퇴해야 한다. 만약 그가 공격 중에 삐스트 밖으로 벗어나면 그는 공격을 시작했던 자리로 다시 돌아온 후, 그 자리에서 1m 뒤로 후퇴해야 한다.

 

        사실상 시행된 뚜슈의 부여 거절

t.103 상대의 유효면에 사실상 뚜슈를 시행하였다 할지라도 선수는 이 뚜슈를 거부당할 수 있다. 그것은 예정된 대전 시간 중에 시행된 것이 아니거나, 삐스트의 경계선을 벗어난 후의 뚜슈이거나, 전기 심판기의 고장에 의해서이거나, 격렬함이 동반되어진 뚜슈이거나, 규칙에 기술된 또 다른 이유에 의해서이다(t.18.1/3, t.20.2/3, t.21.2/4, t.22, t.26.2/4, t.32.2, t.41.2, t.45.3.2, t.53.3, t.60.2/6, t.66.1, t.67, t.68, t.70.3, t.73.1/2/4, t.80, t.87.2, t.96.2, t.114.2, t.120참조).

 

        실제적으로 당하지 않은 뚜슈의 부여

t.104 실제로 뚜슈를 당하지 않았다 할지라도 선수는 뚜슈를 선언 당할 수 있는 데, 그것은 삐스트의 후방 경계선을 벗어난 결과로(t.27참조), 또한 상대 선수의 행위를 방해한 결과(상대를 밀면서 행한 플레쉬, 플러레와 사브르에서의 꼬르-아-꼬르, 검을 잡지 않은 손의 사용 등..)로 인함이다(t.96.2, t.114.3.a/b, t.116, t.117, t.118.1, t.120 참조).

 

t.105 대회에서 제명
1. 상대 선수에게 어떤 격렬함이나 복수심에 의한 행동을 하거나, 자신의 기회를 충실하게 이용하지 않는다거나 상대와 담합하여 사기적인 수법을 사용하는 선수는 대회에서 제명당할 수 있다.

2. 대회에서 제명당한 선수는 그가 이미 상급 단계에 진출하였다 할지라도 더 이상 대회에 참가할 수 없다. 그는 개인전 순위 획득의 권리를 잃게 되며, 그의 뒤 순위 선수들은 경기결과에서 한 자리씩 올라가게 된다. 또한 두 명의 3위 중 한 명의 순위가 올라가게 될 경우(1위나 2위가 제명당하였을 경우) 두 명의 선수 중 대진표 구성시 그들의 순위에 따라 나뉘어진다. 단 경기 결과에 의해 한 자리씩 위로 올라갈 경우, 대회에서 실질적으로 점수를 얻은 선수만이 가능하다.


        징계상의 제재

      대회에서 제명(Exclusion de l'epreuve)
t.106 
1. 대회에서 제명은 징계상의 벌로써 역시 가해질 수 있다(삐스트에 나타나지 않을 때, 적합하지 않은 장비 휴대, 판정에 불복하는 태도 등).

2. 선수를 대회에서 제명한 결과는 상기의 t.105에 기술한 내용과 동일하다.

 

        뚜르느와에서 제명(Exclusion du tournoi)
t.107 
1. «뚜르느와»는 같은 장소, 같은 시기, 같은 기회에 열리는 대회의 전체를 일컫는 말이다.

2. 뚜르느와에서 추방된 선수는 이 뚜르느와 동안 같은 종목이건 다른 종목이건 더 이상 어떤 대회에도 참가할 수 없다.

3. 이 제재가 한 팀에게 가해졌을 때, 팀 구성원의 각각의 상황은 개별적으로 심사되어지며, 팀의 각 구성원들은 그들의 상황에 따라서 서로 다른 제재를 받게 된다. (t.90.2 참조)

 

        대회나 뚜르느와 장소에서의 추방 
t.108 
대회에 참가한 선수나 참석한 비경기자들(지도자, 트레이너, 기술자, 동반자, 공식 임원, 관중)은 대회 장소에서 추방될 수 있다. 이것은 그 대회나 뚜르느와 기간에 대회장소의 출입을 금지 당하는 효력을 갖는다(t.93, t.96.3, t.120 참조). 이 조항은 어느 누구에게든지 배상할 수 있는 원인을 제공해서는 안된다.

 

        실격
t.109 
1. 선수의 실격(예를 들면, 연령 또는 자격에 대한 위반, 대회 조건에 대한 부적합)은 그 선수가 선의로 행동했다면 자격 정지나 자격 박탈에 굳이 포함시킬 필요는 없다. 그러나 부정행위의 의도에 대해서는 이 선수에 대하여 추가적인 벌칙의 요구가 있을 수 있다.

2. 실격선수를 가진 팀은 팀 구성원의 벌에 대하여 같은 책임을 지게 되며 결국 같이 실격이 된다.

3. 이 실격의 결과들은 대회에서의 제명과 같은 결과를 갖는다(t.105 참조).

 

        견책
t.110  
더욱 엄한 징계상의 제재로도 정당화되지 되지 못하는 경우 선수나 임원은 ‘견책’의 벌칙을 받는다.

 

        자격 정지
t.111 
1. 자격 정지를 당한 선수는 자격 정지 기간에는 어떠한 F.I.E.의 공식대회에 참가할 수 없다.

2. 자격 정지를 당한 다른 모든 사람들도 이 자격 정지 기간에는 지정된 기간과 장소 내에서 그들의 임무를 더 이상 수행할 수 없다.

 

        자격 박탈
t.112 
자격 박탈은 정지와 같은 효력을 갖는다. 그러나 결정적이다.

 

        제재의 공표
t.113 
1. 기술집행부는 즉시 FIE사무국에 대회 동안에 부과된 벌칙과 그것의 동기를 통보한다(t.97.3참조).

2. 올림픽대회에서 기술집행부는 조직위원회를 통해 올림픽위원회(IOC)에 통고해야 한다. 

 

대회 징계 규칙_제 4장 반칙, 허용되는 법적 권한

 

t.114 제재의 본질
1. 규칙 t.120의 그림표에 보듯이 적용되는 벌칙의 종류는 3가지이다. 심판이 여러 가지 반칙을 동시에 범한 선수에게 징계를 주어야 할 경우, 심판은 우선 중대함이 가장 낮은 반칙에 대해 제재를 한다.

2. 이 제재들은 제명을 의미하는 블랙카드를 제외하고는 마치동안 누적되며 유효하다. 블랙카드는 해당 대회의 나머지 기간 동안 역시 참가가 불가능하며, 향후 해당 시즌의 2개월간 대회참가가 정지된다. 반대로 단체전에서 한 선수가 블랙카드를 받음으로써 해당 대회에서 제명된 단체는 다음 대회에 정상적으로 참가할 수 있다. 단 블랙카드를 받았던 선수를 단체전에 포함시켜서는 안 된다. 어떤 반칙들은 반칙을 범한 선수가 던진 뚜슈를 무효화시킬 수 있다. 대전 동안 반칙과 연관되어 주어진 뚜슈만이 무효가 된다(t.120참조).

3. 제재는 다음과 같다 :

a) 경고(아베르띠스망)를 심판은 반칙을 범한 선수에게 옐로카드로 알린다. 그리고 선수는 자신에 의해 거듭되는 새로운 반칙이 한 뚜슈의 벌칙을 가져올 것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
b) 뚜슈의 벌칙을 심판은 반칙을 범한 선수에게 레드카드로 알린다. 하나의 뚜슈로 상대의 점수를 높여 주고 만약 이것이 마지막 뚜슈일 경우 그는 그 마치를 지게 된다. 게다가 모든 레드카드는 그 후 새로운 반칙의 성격에 따라서 레드카드나 블랙카드만을 수반하게 된다(t.120참조).
c) 대회에서 제명, 뚜르느와에서 남은 경기들의 정지, 현재 시즌 또는 차기 스포츠 시즌동안 2개월간의 정지를 심판은 블랙카드를 통해 반칙을 범한 선수에게 알린다.
d) 대회 장소에서 추방(대회 질서를 방해하는 모든 사람)

4. 모든 경고(옐로카드), 뚜슈의 벌칙(레드카드), 대회에서의 추방(블랙카드) 제재와 이 제재들이 속한 그룹을 마치나 뿔, 또는 단체전의 기록지에 명기하여야 한다.

 

t.115 권한
경기규칙에 명시된 모든 반칙과 벌칙은 t.120조의 표에 요약되어 있다. 그것은 4개의 그룹으로 나뉘어져 있다(t.116-t.119참조). 모든 반칙은 심판의 권한 안에 있다. 그리고 기술집행부의 직권에 의한 중재는 항상 가능하다(t.97.1/2/3 참조).

 

t.116 1그룹의 반칙
1그룹에서 첫 번째 위반은 그 반칙이 어떠한 것이든 옐로카드(아베르띠스망 : 경고)를 통해 제재를 받는다. 만약 선수가 같은 마치에서 이 그룹에 속한 같은 또는 다른 반칙을 범할 경우 심판은 매번 레드카드(뚜슈 부여)로 제재를 가한다. 만약 반칙을 범한 선수가 이미 2그룹이나 3그룹의 반칙을 범한 결과로 레드카드를 받았다면, 그가 1그룹의 반칙을 처음으로 범했다 할지라도 새로운 레드카드를 받게 된다.

 

t.117 2그룹의 반칙
2그룹에서 각각의 반칙은 첫 번째 위반부터 레드카드(뚜슈의 부여)의 제재를 받는다.

 

t.118 3그룹의 반칙
1. 3그룹에서 첫 번째 위반은 레드카드의 제재를 받는다. 즉 하나의 뚜슈를 벌칙으로 받게 된다(이것은 반칙을 범한 선수가 이미 1그룹이나 2그룹의 반칙의 결과로 레드카드를 받았다 할지라도 마찬가지이다).

2. 같은 마치에서 선수가 같은 그룹에 속한 같은, 또는 다른 반칙을 범하였을 경우, 심판은 블랙카드로 제재를 가한다. 대회에서 제명, 뚜르느와에서 정지, 현 스포츠시즌, 또는 차기 스포츠 시즌(청소년의 경우 10월 1일부터 청소년세계선수권대회, 시니어의 경우 1월 1일부터 세계선수권대회까지)에서 향후 2개월간의 출전 정지.

3. 삐스트 밖에서 대회의 질서를 방해하는 모든 사람들에게는 다음과 같이 제재한다.

a) 첫 번째 위반 시 대회의 전 기간 동안 유효한 옐로카드를 주고 경기 기록지에 기재하며, 기술집행부에 알린다.
b) 같은 대회 중 두 번째 위반 시 블랙카드로 대회 장소에서 추방한다.

4. 삐스트 위나 밖에서 야기되는 혼란이 심각할 경우 심판은 반칙을 범한 자를 즉각적으로 제명 또는 추방할 수 있다.

 

t.119 4그룹의 반칙
4그룹에서 첫 번째 위반은 블랙카드를 통해 제재를 받는다. 블랙카드는 대회나 뚜르느와에서 제명, 해당 대회의 나머지 기간 동안 역시 참가가 불가능하며, 해당 시즌 또는 차기 시즌(청소년의 경우 10월 1일부터 청소년세계선수권대회, 시니어의 경우 1월 1일부터 세계선수권대회까지)에서 향후 2개월간 대회참가가 정지된다. 반대로 단체전에서 한 선수가 블랙카드를 받음으로써 해당 대회에서 제명된 단체는 다음 대회에 정상적으로 참가할 수 있다. 단 블랙카드를 받았던 선수를 단체전에 포함시켜서는 안된다.

 

t.120 반칙과 그것의 제재

 

대회 징계 규칙_ 제 5장 절 차

 

t.121 원칙
다양한 제재는 반칙을 범한 상황과 위반 내용의 경중을 고려하여 공평하게 판정하여야 하는 합법적인 당국에 의하여 부과된다(t.94ss, t.114ss, t.124, t.125, t.126 참조).

 

       이의와 상소

t.122 심판의 결정에 대하여
1. 심판의 ‘사실상의 문제’에 관한 모든 결정에 대하여서는 이의를 제기할 수 없다(t.95.1/2./4, t.96.2).

2. 마치도중 심판의 ‘사실상의 문제’에 대한 결정에 의심을 품으면서 이 원칙에 위배되는 항의를 하는 선수는 본 규칙의 조항(t.114, t.116, t.120참조)에 따라서 제재를 받게 된다. 그러나 심판이 규칙의 명백한 규정을 모르고 있을 경우와 또는 이 규정을 반대로 적용하였을 경우, 대표에 의한 이의는 받아들일 수 있다.

3. 이 이의는 다음과 같이 하여야 한다. 즉 :

a) 개인전의 경우 선수가 
b) 단체전의 경우 선수나 팀의 감독이 어떠한 형식에 구애됨이 없이 그러나 정중하게 이후 뚜슈의 결정이 있기 전 즉시 심판에게 구두로 전달하여야 한다.
                           
4. 심판이 자신의 주장을 고집할 경우, 심판위원회 대표나 감독관(심판위원회 대표가 없을 경우)이 이 상소를 결정할 권한을 가진다(t.97참조). 만약 이 상소가 부당한 것으로 판정되면 선수는 t.114, t.116, t.120에 명시된 제재를 받게 된다.

 

t.123 그 밖의 이의와 상소
1. 제소 및 이의는 지체 없이 서면으로 작성하여 기술집행부에 제출하여야 한다.

2. 세계선수권대회와 올림픽대회에서 1회전 대진 구성과 관계된 항의는 대회 전날 19시까지만 받아들여진다(o.10참조).

 

t.124 조사. 자기변호의 권리
제재는 조사가 끝난 후에야 부과할 수 있다. 이 조사를 위하여 관계된 당사자들은 시간과 장소의 상황에 따라 적당하고 합당한 기간 내에 서면 또는 구두로 진상에 대하여 설명하여야 한다. 이 기간이 지난 후에야 제재는 가해질 수 있다.

 

t.125 결정의 방법 (심의)
모든 재판당국의 결정은 다수결에 의하여 결정된다. 회장의 의견은 가부 동수일 경우 결정권을 갖는다.

 

t.126 위반의 재범
1. 스포츠 정신, 질서, 규율에 어긋난 반칙으로 펜싱 선수가 이전에 비난, 추방, 실격, 또는 자격정지의 대상이었고, 그 선수가 2년 이내에 대전의 규칙에 대한 위반과 다른 새로운 반칙을 범하였을 경우 그는 재범이 된다.

2. 이 경우 :

a) 전에 받은 벌칙이 비난이면 그 대회에서의 제명
b) 이전에 받은 벌칙이 대회에서의 제명이나 실격이었다면 뚜르느와에서의 실격

또한 FIE 징계 규칙 참조(FIE법규 제7장)

 

대회 징계 규칙_제 6장 도핑검사

 

        일반규칙
t.127 
a) 도핑은 FIE에 의해 금지된다. 이를 위반한 모든 대상자는 징계가 부과된다.


b) 도핑은 FIE 도핑규정 제 2.1-2.8항에 명시된 규정 중 하나 또는 여러개를 위반하였을 경우로 정의한다.

c) FIE는 WADA 도핑규정을 따른다. FIE 도핑규정은 WADA ‘최고 실행 모델’을 바탕으로 하며 WADA ‘최고 실행 모델’의 ‘의무조항’을 채택한다. FIE는 WADA '금지물질분류 및 금지 방법‘의 전 부분을 채택한다.

d) FIE는 FIE는 통제 하에 개최되는 모든 대회기간동안- 즉 FIE 통제하에 진행되는 모든 대회-과 대회전후의 도핑검사 실행권을 갖는다.

e) FIE 대회에 참가하는 선수는 FIE 도핑규정을 준수하고 금지물질과 금지방법을 사용하지 않으며 대회기간과 대회전후로 모든 도핑검사 참석에 동의한다.

f) FIE 공식대회와 대회전후에 행해지는 도핑검사와 관련된 상세한 정보는 FIE 도핑규정 조항에 명시되어 있다.

g) 도핑규정 위반으로 인한 벌칙과 그 결과는 FIE 도핑규정을 따른다.

h) 도핑규정 위반 사실이 발견된 선수는 도핑규정에 명시된 절차를 따른다. 테스트 결과와 벌칙 승인과 관계된 결정사항은 FIE 사무국이 발표한다. FIE만이 모든 회원국에 이 결과를 통보할 권한을 갖는다.

i) 도핑행위는 FIE 회원국에서 약속하고 처벌받으며 벌칙(‘제재’)은 FIE의 모든 회원국이 승인한다.

j) FIE 도핑규정 수정은 집행위원회에서 결정한다.


List of Articles
제목
서문
기술규칙
운영규칙
장비규칙
광고규칙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